[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수도권매립지 제3-1매립장 완공…7년간 사용 예정
향후 7년간 수도권 발생 1천450만 톤의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 기대
제2매립장 사용 종료, 해당 부지에 공원 및 체육시설 등 설치해 주민편익 증진


환경부 산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서주원, 이하 SL공사)는 새롭게 조성한 제3-1매립장에서 폐기물 반입을 9월 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제3-1매립장은 앞으로 7년간 수도권 지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약 1천450만 톤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예정이다.

제3-1매립장은 넓이 103만㎡ 규모로 그간 SL공사가 쌓아온 매립 및 폐기물 자원순환 분야의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조성되었다.

매립장 지면 위에 고밀도 폴리에틸렌 차수막(HDPE 시트)을 설치하여 오염물질 누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염류제거시설 및 침출수 재순환시설 등 첨단시설을 설치하여 침출수가 매립장 내에서 전량 재이용될 수 있도록 했다.

침출수 재순환시설은 침출수를 매립장 내에서 재순환 시켜 매립가스 발생 및 매립장 안정화를 촉진하는 설비다.

또한 냄새 유발물질인 황화수소를 줄일 수 있도록 생활폐기물과 건설폐기물을 분리 매립하는 분리매립공법을 최초로 도입하여 악취 발생 가능성을 낮췄다. 국제규격에 맞는 매립전용장비를 도입하여 날림먼지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매립장 바닥에 포설하는 골재 약 24만㎥는 쇄석골재 대신 건설폐기물을 재활용한 순환골재다.

제3-1매립장이 매립을 시작함에 따라 지난 18년간 이용됐던 제2매립장은 올해 10월부터 매립 작업이 종료될 예정이다.

그간 제2매립장(378만㎡)에는 2000년부터 최근까지 생활 및 건설폐기물 약 8천100만 톤이 매립됐다.

SL공사는 제2매립장 최종복토 후 빠르면 3~5년 이후 공원, 복합 체육시설, 태양광 발전시설 등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한정수 SL공사 매립관리처장은 "강화된 환경기준을 준수하면서, 지역주민이 악취나 소음·진동 등으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수도권매립지를 세계 최고 수준의 매립장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