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소각시설 현대화사업 '시민원탁토론' 뜨거운 관심

김해시가 오는 9월 1일 오전 11시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대연회장에서 주최하는 김해시 소각시설 현대화사업 '시민원탁토론회' 참석자 150명이 선정되었다.

김해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시민원탁토론을 위해 여론조사는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주)지혜의 영토에, 원탁토론 진행은 토론과 리서치 전문회사'코리아스픽스'에 의뢰하여 진행하고 있다.

(주)지혜의 영토에서는 지난 8월 7일부터 3일간 '김해답게 시민정책협의회'의 권고안에 따라서 만 19세 이상 김해시민을 대상으로 지역 구분 없이 무작위로 소각시설 증설 및 이전에 관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여론조사에서는 13만4천222통의 전화를 걸어 확보된 1천500샘플을 분석한 결과 증설 찬성 51.5%, 이전 찬성 26.9%, 유보 21.6%로 나타났다. 전화 여론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최대 허용오차 ±2.5%이다.

이에 따라 토론 진행기관인 코리아스픽스(주)에서는 전화 여론조사와 시청홈페이지를 통해 모집된 토론 참여 신청자 총 293명 중에서 이전 찬성 45명, 유보의견 45명, 증설 찬성 60명 등 토론자 150명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토론 참가자에게는 '코리아스픽스(주)'에서 소각장 증설 찬·반 측 의견이 공정하게 반영된 토론 자료집을 작성하여 지난주 우편 발송하였고 수신처를 분류해본 결과 장유지역 주민이 83명으로 반수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소각장 증설을 반대하는 '비대위'는 간접 영향 지역 주민만 참여하는 찬·반 여론조사 실시를 주장하고 있다.

전체 시민공론화는 답이 불을 보듯 뻔한 결과로 장유주민 말고는 어느 누구 한 사람이라도 자기 동네로 혐오시설이 옮겨 올까 봐 소각장 이전을 찬성할 사람이 아무도 없다며 토론 당일 행사장 입구에서 반대 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원탁토론'에 장유 지역주민이 높은 관심을 가지고 반수 이상 참여하면서 토론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하는 '시민원탁토론'을 계기로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그간 끌어오던 소각장 주민갈등문제를 깨끗이 해결하고 주민화합이 이룰 수 있도록 '비대위' 측에도 행사장 질서유지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