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과불화화합물 배출 방지 재이용시설 전면 도입
환경부 하폐수처리장 방류수 조사결과 따라 산단지역 재이용시설 전면 설치 계획

 
대구시는 환경부에서 실시한 하·폐수처리장의 과불화화합물 배출 조사결과, 3개소의 하·폐수처리장에서 검출된 과불화화합물의 농도가 먹는물 감시기준을 초과함에 따라, ‘낙동강 맑은물 살리기’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해당 산단 등에 ‘하폐수 재이용시설’을 전면 설치한다.

환경부가 지난 6월 11일부터 낙동강 수계의 정수장 및 산단 하폐수 처리장의 과불화화합물 배출실태를 조사한 결과, 정수장에서는 건강상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으로 검출(0.001~0.113㎍/L)되었으나 산업단지 하·폐수처리장에서는 0.001~222㎍/L 수준의 과불화 화합물이 검출되었다고 발표했다.

이중 대구성서산단폐수, 대구달서천하수, 대구서부하수, 음성소이산단폐수, 구미4단지하수에서 먹는물 감시기준이상으로 과불화화합물이 검출(0.087~222㎍/L) 되었다.

이에 대구시는 낙동강 수계의 안전한 물관리를 위해 3개소(대구성서산단폐수, 대구달서천하수, 대구서부하수)의 하·폐수처리장에 대하여 재이용시설을 전면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먼저 성서폐수처리장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총 485억 원을 투자하여  내년부터 설치하도록 하였으며, 이후 달서천 및 서부하수처리장에 대하여 단계적으로 설치하여 낙동강의 수질개선과 안전한 상수원 확보에 중점을 두기로 하였다.

대구시는 지난 30년간 4조2천267억 원 투입하여 공공폐수처리수 재이용시설 및 고도처리시설 설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천·금호강 정비사업,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 낙동강 하류지역 수질개선을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추진하여 왔다.

현재 과불화화합물은 수질오염물질 감시항목으로 지정되어 모니터링 중에 있으며 향후 산업폐수 배출허용기준이 법제화되면 산단지역내의 과불화화합물 배출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대구시는 먹는물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안전한 먹는물 공급을 위해 2020년까지 181억 원을 투자하여 정수장내 분말활성탄 접촉조시설 설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