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낙동강 하구 포럼’ 개최
하천살리기추진단, 24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회의실서


부산시 하천살리기추진단은 7월 24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낙동강 하구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민선7기 출범이후 처음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부산시와 부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낙동강하구기수생태계복원협의회 공동주관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낙동강 하굿둑 개방’을 바라보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한다.

포럼 진행은 먼저 △1부 포럼발제 부산시 하천관리추진팀장의 ‘물관리 일원화 및 하굿둑 개방 3차용역 등 최근 진행상황’에 대한 발표에 이어 △박재현 인제대학교 교수의 ‘하굿둑 개방 실증실험에 따른 점검사항 및 향후과제’ △김경철 (사)습지와새들의친구 국장의 ‘수문개방과 연계한 수계 지자체 상생방안’ △이창희 명지대학교 교수의 ‘하구의 복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정 필요성’ 순으로 진행된다.

2부에서는 △전문가 토론과 참석 시민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시민판 낙동강 하구의 복원상’을 그려 볼 전망이다. 

지난 6월 정부에서는 수질 및 수량관리를 통합하고자 이른바 ‘물관리 일원화’를 위한 정부조직법을 개편하였다. 국토교통부 수자원정책국과 산하기관인 수자원공사가 환경부로 이관됨에 따라 ‘낙동강 하굿둑 개방’ 실현가능성이 한층 커졌다.

부산시 역시 민선7기에서도 하굿둑 개방 및 생태복원 추진을 약속하고 계속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컴퓨터 수치모형에 의한 시뮬레이션에만 의존하던 기존 연구방식에서 벗어나 이번 3차 용역 중에 실제 수문을 열고 실증분석을 진행하게 된다면 낙동강 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본 연구용역의 신뢰도가 한층 높아질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하굿둑 개방 및 하구 생태계 복원’이라는 시민 염원 실현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로 삼아, 향후 수문개방 시 발생할 수 있는 염분확산 피해 등에 대한 대책도 면밀히 수립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