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기후변화 적응 정책 추진 10년, 국내외 전문가 한자리에 
7월 10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서 '제10회 기후변화 적응 국제 심포지엄' 개최
유엔의 고위급 인사 포함 국내외 전문가들 기후변화 적응 협치(거버넌스) 향상방안 논의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와 함께 7월 10일 오전 9시부터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제10회 기후변화 적응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매년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하여 최신의 국내외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나라의 적응 정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하는 국제회의다.

올해는 우리나라가 기후변화 적응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지 10년째 되는 해로서, '협치(이하 거버넌스)'의 관점에서 그간의 기후변화 적응 추진체계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심포지엄에는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환경부 중앙환경정책위원회 위원장 및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 유세프 나세프(Youssef Nassef)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 적응총괄국장 등 다양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독일, 일본, 영국, 오스트리아, 스코틀랜드, 유럽연합(EU) 등 선진국과 국제기구 관계자를 비롯해 국내외 전문가, 학계,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심포지엄은 '기후변화 적응 거버넌스의 향상(Advancing the governance of climate change adaptation)'을 대주제로 국가 기후변화 적응 거버넌스, 적응 전문기관의 역할, 참여형 적응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된다.  

'세션1'에서는 한국, 영국, 오스트리아 각국이 국가 단위의 기후변화 적응 거버넌스에 대한 주제 발표를 한다.

'세션2'에서는 기후변화 적응 전문기관의 역할에 대해 한국, 독일, 일본, 헝가리의 실제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세션3'에서는 유럽연합, 스코틀랜드, 기후변화행동연구소가 참여해 기후변화 적응 사업에 참여하는 시민사회의 경험들을 공유하고, 보다 발전된 참여형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의 위험요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015년 12월 20개 부처 합동으로 '제2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6~2020년)'을 수립하여 이행하고 있다.

또한 국가 적응대책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 세부시행계획, 17개 광역시·도 단위 적응대책 및 시·군·구 단위 적응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공공기관 및 산업계 적응대책 수립과 이행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적응대책을 추진함에 있어 공공영역의 정책계획에서 나아가 국민체감과 같은 가시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만드는 노력을 더욱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적응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국민·시민사회·지방정부의 참여와 주도가 기반이 되는 거버넌스 중심의 정책 전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그간 기후변화 적응 거버넌스 포럼, 관계부처 적응실무협의회, 광역지자체 적응담당관 회의 등으로 시민사회, 학계, 지역연구기관, 지자체, 관계부처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도 기후변화 적응 거버넌스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향후 적응정책 전환방안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영훈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기후변화 적응 거버넌스는 그간 다져온 적응정책의 기반과 성과가 실제 국민들에게 전달되고 체감될 수 있도록 하는 근간이 될 것"이라며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국제사회에서도 적응 거버넌스에 대한 논의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