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에 자생하는 모든 생물 데이터베이스로 관리
국립생물자원관 운영 누리집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
타 기관과 종 정보 시스템 공유할 수 있는 체계 마련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최근 갱신을 끝낸 우리나라 자생생물 4만9천27종의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7월 2일부터 '국가 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http://www.kbr.go.kr)'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http://species.nibr.go.kr)'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07년 개관 이래 매년 신종·미기록종 등이 담긴 '국가생물종목록'을 매년 연말 발표하고 있다.

이번에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는 기존의 4만7천3종에 더해 2017년 말 새로 국가생물종목록에 오른 2천24종의 분류군, 국명 및 학명, 명명자, 명명년도 등이 담겨 있다.

생물의 국명 혹은 학명은 물론, 정명과 이명을 검색창에 넣어도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4만9천27종의 목록을 담은 '국가생물종목록'과 2016년에 발표한 종목록 4만7천3종의 정보는 '목록 변경 현황' 이름의 엑셀파일로 해당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국가생물종목록은 생물학자 등이 연구자료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출판 서비스도 올해 안으로 개발을 끝내고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 서식지, 형태, 생태정보 등과 함께 국립생물자원관이 보유한 표본의 위치 및 유전 정보, 사진 및 영상 등은 정보를 취합해 갱신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이 관리하는 국가생물종목록 데이터베이스는 '한국형 생물종목록 연번체계(이하 KTSN)'를 사용하고 있다.

KTSN은 상위분류군, 학명, 국명, 향명 및 특수명 등에 관리를 위해 부여한 고유번호이며, 원칙적으로 한번 부여한 번호는 변경되지 않는다. 향명은 예전부터 민간에서 불러온 동식물 이름을 말한다.

부처 및 기관별로 각기 다른 체계의 생물자원 관리목록을 보유하고 있어 생물자원 정보통합이 어려우나, KTSN으로 공유하여 관리하면 국가생물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KTSN을 기준으로 타기관의 시스템과 종목록을 공유할 수 있도록 누구나 실시간 정보접근이 가능한 오픈에이피아이(이하 OpenAPI)로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정보시스템과 종목록을 공유할 수 있도록 OpenAPI를 개발 중이다.

Open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국가생물종목록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몰라도 누구나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지원하는 공개된 개발환경 서비스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연구부장은 "국가생물종목록 데이터베이스가 국내 연구기관의 생물다양성 정보시스템 간 정보 공유의 기준이 되고 있다"라며 "나고야의정서의 발효로 더욱 중요해진 생물주권 확보에도 꼭 필요한 정보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