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호우 대비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광주광역시는 27일 새벽 호우예비특보가 발효됨에 따라 재난대책 협업부서와 자치구 총 5개 반 등 260여 명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광주시는 지난 25일 장마 북상에 따른 호우대비TF팀 사전 대책회의를 열어 협업부서와 자치구의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선제 비상근무, 재난취약지역 등에 대한 예찰과 점검 강화, 주민 사전 대피 등 안전조치 강화 등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는 13개 협업기능별 실무반을 상황관리반, 시설응급복구반, 재난자원지원반 등으로 편성해 신속한 피해 상황 파악과 응급복구,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등 비상근무 기준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며 호우특보 종료 시까지 운영하게 된다.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비상근무체제를 확립하고 재해취약지역 예찰과 점검을 강화해 피해를 예방하는 데 주력해주기를 바란다"며 "특히 하천과 산사태 위험지역, 배수펌프장, 저지대 취약지는 시설 점검을 철저히 하고 안전대비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하천 범람과 제방 붕괴 위험지역에 있는 주민의 사전 대피와 재난안전선 설치 등을 통한 출입통제, 지하차도 침수 대비 차량통제, 산사태 및 도로법면 유실 대비, 유원지와 계곡 등에 행락객 출입을 통제하는 등 인명피해가 없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