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북] ‘2018 물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보고서 발간

임팩트북이 ‘2018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물 산업은 일반적으로 생활과 공업에 필요한 용수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발생한 하수와 폐수를 이송 및 처리하는 산업이다. 상수도사업, 하·폐수처리사업, 재이용사업 등의 서비스·건설·운영관리업과 먹는샘물 사업, 해수 담수화 사업 등이 물 산업 부문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물 산업이란 수자원을 확보하고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 영리 행위를 총칭하는 것으로서 물을 취수하여 정수 처리한 후 공급하고 물 사용 이후 하·폐수를 이송 처리하는 데 관여하는 제조 및 서비스업 일체를 의미한다. 물 산업은 플랜트, 화학, 소재 산업 등 관련 산업에도 상당한 파급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전기, 가스, 통신, 교통 등 다양한 지역 공공서비스 분야와 접목하여 종합서비스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세계는 물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수질 오염으로 인해 물 산업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지구상의 물을 부피로 환산한 13억8천600만㎦ 중 담수는 3천500만㎦로 전체의 2.5%에 불과하며 담수 중에서도 이용 가능한 지하수와 표층수의 양은 약 30.4%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한 인구 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도 물 부족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세계 인구의 13%인 약 9억명은 안전한 음용수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며 36%인 약 25억 명은 기본적인 위생 시설도 없이 생활하고 있다.

이에 물 산업은 인구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심화, 수질오염 등으로 21세기를 선도할 블루골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세계 물 시장의 규모는 2014년 약 5천938억 달러에서 2018년 약 7천50억 달러 시장으로 연평균 4.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5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9천382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수자원 개발, 상하수도, 산업용수 등 물 산업 전반적인 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담수화 시장은 가뭄과 같은 물 부족시에 대한 항구적인 대안으로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8년에는 2013년 대비 약 178%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임팩트는 2017년에 이어 이번 보고서가 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 정부정책, 국내외 관련 업체 동향을 조망, 물 산업의 이해 관계자 또는 이 분야의 진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