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수자원관리 다각화로 충남 해안지역 농어촌용수 공급체계 마련
물 수급 불균형 해소 위한 물길잇기, 추가 수원 확보를 위한 다목적 용수개발,
저수지 물채우기, 과학적 물관리 등 수자원관리 다각화 추진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최규성)가 충남 서부 해안지역의 반복되는 가뭄에 대비한 수자원관리 다각화에 나선다.

최규성 사장은 지난 9일 충남 서산 고풍저수지에서 개최된 통수식에서 해를 거듭 할수록 강도를 더해가는 가뭄 등 기후변화에 대한 해결과제로 다각적인 수자원관리 체계를 마련,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사는 충남 서해안과 북부지역의 가뭄 해소를 위해 2020년까지 아산호~삽교호~대호호의 물길연결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2만5천419ha의 농경지에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기대된다. 또한 서산·태안 3개 지구(송현, 금학, 산성)에 양수장, 용수로 등을 신설, 추가 수자원 확보도 추진 중에 있다.

이 밖에 가을철 추수기 이후 저수지 물채우기 등 사전 수자원확보, 물관리 자동화(TM/TC), IoT를 활용한 과학적 물관리 등을 통해 적기적량 공급 등 물 수급관리의 효율성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 사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가뭄과 홍수 등이 빈발하고, 평야부와 산간지대 등 지역적 여건이 달라 물 수급 방법과 지역주민의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공사는 한정된 수자원의 활용성을 더욱 높여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활동 지원은 물론, 농어촌지역의 생태환경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농어촌용수 관리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성일종 국회의원, 이상목 서산시 건설도시국장, 지자체의원,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충남 서해안 지역의 안정 영농과 국민이 믿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을 기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