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소홀해도 관리가 안돼 지저분해지는 한강 화장실이 IT와 만나 새롭게 태어난다.

서울시한강사업본부에서는 한강변에 설치되어 있는 수거식 화장실을 한강 주변환경과 잘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과 편리한 기능을 갖춘 수세식 화장실로 전면 교체한데 이어 뚝섬지구 청담대교 아래 유비쿼터스시스템을 갖춘 화장실 1개소를 처음 설치하여, 3월부터 본격적인 시범운영 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설치된 유비쿼터스 화장실은 화재발생여부와 실내온도, 단전ㆍ누전, 이용인원실태확인, 화장지교체시기, 기타사용불편사항 알림장치 등의 기능 을 갖추고 있어, 화장실 시설물 이상이 발생할 경우 자동감지센서에 의해 무선통신망(CDMA)을 통하여 관리자 및 청소담당자에게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통보되어 그때그때 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그동안 한강 이곳저곳에 산발적으로 떨어져 있는 화장실을 관리하는데 있어 많은 비용과 인력이 소요되는데 비해 최소의 비용으로 유비쿼터스 화장실 설치에 따른 시설물 보호 및 화장실 신규 설치시 화장실 이용실태 등에 관한 과학적인 자료축척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강사업본부관계자는 “유비쿼터스 시스템 도입과 함께 24시간 항상 깨끗하고 쾌적한 화장실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일정기간 시범 운영 후 이용시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보완 및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