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저널」·한국환경학술단체연합회 선정 『2006년 물산업 선도기업·기술』

세계 최초의 밀폐형 지하수 상부보호공  ‘크린캡’
지하수 오염방지 최고 기술력 입증

세계 41개국 특허등록·NEP·조달청 우수제품 인증

   
▲ 안근묵 (주)두안 회장.
‘지하수119’로 널리 알려진 주식회사 두안(회장 안근묵, www.well119.co.kr)은 신기술벤처기업 인증,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이노비즈(INNO-BIZ)기업 인증과 함께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운영하면서 지하수 종합시공과 오염방지기술의 연구·개발 및 실용화로 이 분야에서는 최고의 기술과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하수119 (주)두안은 1993년 지하수 이용시설의 사후관리 전문회사로 출발하여 14년이 지난 현재 지하수개발·이용을 위한 기획, 설계, 시공, 관리까지를 업무영역으로 하는 종합시공 회사로 변모했다.

특히 지하수 오염방지기술의 연구·개발에 주력하여 1건의 국제발명특허와 6건의 국내발명특허를 보유, △밀폐형 지하수 상부보호시설(일명 크린캡) △양수관 인입형 터빈 전자유량계 △관측공의 상부보호장치 △지하수관정 밀폐장치 등 7가지의 관련제품을 생산·보급하고 있다.

‘신기술 실용화 우수기업’ 정부 포상

   
▲ 크린캡.
‘크린캡’은 지하수이용 현장에서 수십년 간 상부보호시설로 여겨지던 맨홀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제품이다. 지난 1998년을 시작으로 수년간 반복적으로 수해를 겪었던 경기도 파주·연천 지역의 피해 지하수시설 현장을 안타깝게 바라보던 안근묵 회장이 2000년부터 연구·개발에 착수하여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개발에 성공, 2003년 1월 발명특허 등록을 마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후 곧바로 지하수 수질 소관부처인 환경부를 찾아가 맨홀 형태이던 기존 지하수 상부오염방지시설의 구조적 문제점을 지적하고 크린캡 활용을 위한 제도마련을 요청한 것이 받아 들여져 2003년 6월 「지하수의 수질보전 등에 관한 규칙」 개정령엶환경부장관이 인정하는 밀폐식’이란 내용이 삽입됨에 따라 ‘크린캡’은 환경부, 환경관리공단,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설치시공 시연을 거쳐 그해 11월 10일 국내 최초의 환경부 인정 밀폐식 시설로 확인 받게 되었다.

   
‘크린캡’은 2006년 100대 우수특허제품 대상에 선정됨은 물론, 지하수 상부 오염방지 장치로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에서‘성공’판정을 받아 정부 우선 구매제품으로 선정되었으며, 지난 4월에는 산업자원부 신제품(NEP) 인증, 9월에는 조달청 우수제품 인증을 획득, 조달품목에 등록되어 국내 최고의 기술임을 입증시키는 한편 미국, 일본, 유럽연합 등 세계 41개국에 특허등록을 진입시켜 명실상부한 세계 최초의 지하수공 상부보호 및 오염방지 기술임을 입증하고 있다.

   
▲ 외부충격, 시설물 동파, 오염물질 유입 등을 제대로 방지할 수 없었던 비기능적 시설을 밀폐형으로 개선하여 시설물 훼손 및 오염물질 유입을 원천방지 한다.
환경부 인정 밀폐식 시설 확인 이후인 2004년부터는 한국도로공사, 군부대, 학교시설은 물론  롯데칠성음료, 서울우유, 매일유업, 농심, 진로, 한국야쿠르트, 삼육두유, 대상음료, 일동제약, 광동제약, CJ식품, 오뚜기식품, 종가집김치 등 52개의 국내 유명 식음료 제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하수 이용시설에 납품·시공되어 친환경 신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경기도 15개 시·군, 강원도 10개 시·군, 충청남·북도 17개 시·군, 경상남·북도 20개 시·군, 전라남·북도 14개 시·군 등 전국 128개 지자체에서 사용 중인 1천845개소의 지하수 이용시설에도 ‘크린캡’을 적용하여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지하수119 (주)두안은 크린캡이 신제품(NEP)으로 인증된 지 7개월만인 지난달에 ‘신기술 실용화 우수기업’으로 정부포상을 수상했다.


세계 최초 원천기술로 독점적 해외시장 개척
크린캡, 기존 상부 오염방지시설 문제점 해결

지열공·지하수관측공 등에 적용

‘크린캡’은 지하수 취수공을 형성하는 케이싱(Casing)의 상단부에 연장관을 연결하고, 해당공간에 수중모터펌프를 포함하는 양수시설물 일체를 내장하여 결합하며, 결합부에서 내장된 양수시설물이 퍼 올리는 지하수를 연장관의 측면 바깥쪽으로 유도하여 지중에 매설되는 급수배관에 연락되게 함으로서 덮개부를 돌출시설 없이 밀폐하는 구조가 된다.

   
▲ 맨홀형이던 기존 지하수 상부보호시설을 크린캡 적용시설로 개량한 모습.
이것이 특허등록 핵심기술이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연장공간 안에서 양수시설물을 지지하게 되는 토출유도관과 연장관 측면 토출로를 결합하거나 분리하는 구조가 간단하여 시설물 설치 및 인양에 따른 작업과정이 매우 편리하면서도 결합부에서 누수현상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 유형별로 크린캡을 적용한 지하수 이용시설.
‘크린캡’은 콘크리트 맨홀 등을 설치하는 기존의 지하수 오염방지시설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시설물 훼손이나 혹한기 동파 그리고 오염물질 유입 등을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시각적인 측면에서도 기존시설을 크게 개선하게 되며 안정된 장소와 일정한 면적이 요구되던 기존 지하수 개발조건과 달리 불안정한 장소에서 최소면적으로도 지하수 개발·이용이 가능해져 토지이용 효율성 제고와 함께 시설물 유지·관리가 편리해 지는 효과를 함께 얻게 되었다.

   
▲ ‘크린캡’설치 단면도.
안근묵 회장은 “크린캡은 신규로 개발되는 지하수이용시설에는 필수적이며 이미 개발·이용중에 있는 노후 지하수시설의 개량 사업에 널리 활용하게 되면 홍수와 같은 재해가 빈번한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안고있던 재래식 지하수 오염방지시설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일거에 해결하여 지하수 수질보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린캡’은 이외에도 지열공 상부보호시설로 설치되고 있으며, 특히 기존 지하수 관정을 활용한 보조관측공 설치에 매우 효과적인 제품으로 이미 20여 개소에 적용되어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고 있다.

「지하수법」에 의해 2011년까지 전국적으로 1만 개소의 지하수 보조관측공이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각 지자체마다 이를 이행함에 있어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신규개발보다는 이미 개발되어 있는 민방위급수시설 등의 상부보호시설을 개량하여 보조관측공화하는 방법인데 예산절감과 기존시설 개선효과 그리고 시설물 유지·관리의 편리성까지 학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최적의 선택이 되고 있다.

크린캡, 동파방지 효과 탁월

지하수119 (주)두안은 크린캡의 세계 41개국 특허등록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개척을 서두르고 있으며, 특히 겨울철 영하 30∼40도를 오르내리는 강추위로 인한 지하수 이용시설의 동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시설물 동파방지에 탁월한 크린캡을 소개할 계획이다.

   
이미 주한 미군부대의 지하수 이용시설 11개소에 크린캡이 납품·시공되었으며, 러시아 유전개발 현장에 소화전으로 개발된 지하수시설 7개소에도 크린캡이 시범 설치되어 동파방지에 효과적인 제품으로 확인되었고, 몽골 등지에서는 사업이 구체화되고 있다.

그밖에 양수관 인입형 전자유량계는 크린캡 적용 시 지하수 양수관에 인입되는 초소형 유량계로 개발되었다. 외부충격에 노출될

   
▲ ‘관측공 상부보호시설’을 활용한 지하수 보조관측시설.
염려가 없고 강추위에도 동파될 염려가 없으며, 고장 시에도 수리가 매우 간편하고 일반 노출형 급수배관에도 적용이 가능한 특허제품이다.

또 관측공 보호장치는 기존에 맨홀 형태로 설치하던 지하수 관측공 보호시설의 문제점을 개선·보완한 밀폐식 구조로 덮개부에는 도르래를 설치하고 본체 내부에는 접이식 중심틀을 설치해서 관측센서 및 전선을 설치하거나 인양할 때 센서의 흔들림을 방지하는 한편 작업의 편리성을 확보하였으며, 공기출입로에는 내장형 차수장치를 설치하여 침수 시에도 오염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도록 개발된 특허제품이다.

신규로 개발하거나 상태로 있는 지하수공을 활용한 관측정시설 10여 개소에 이미 적용되어 설치장소 선정 및 유지·관리의 편리성, 시각적 효과 그리고 예산절감 효과 등이 확인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하수119 (주)두안에서 연구·개발하는 지하수관련 기술은 대부분 실용화되어 현장에 손쉽게 채택되고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지하수관련 시공을 전담하고 있는 현장팀을 활용, 현장실험을 반복하면서 개발된 기술의 실용성을 검토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검증된 기술과 제품만을 내놓기 때문이다.

이것이 업계에서 관련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지하수119(주) 두안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문의= (031) 769-9119>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