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저널·한국환경학술단체연합회 선정 『2006년 물산업 선도기업·기술』


‘글로벌 밸브기업’ 박차
‘밸브 차별화·신제품 개발’이 급성장 비결

매년 매출액의 10% 연구개발비로 투자…특허 등 150여건 보유

   
▲ 정태희 대표이사.
1991년 4월 설립된 (주)삼진정밀(대표이사 정태희·www.samjinvalve.com)은 밸브업계에선 다소 늦은 출발이었지만 지난 16년간 단 한 번의 마이너스 성장 없이 지속적인 성장으로 국내 최대의 상하수도 밸브업체로 자리매김 한 것은 물론, 신용 및 경영평가에서도 AAo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우량 중소기업이다.

이 회사는 수자원 절약과 수질환경보호 등 깨끗한 물 관리에 필요한 밸브제품 생산을 모토로 끊임없는 기술개발에 의한 제품 차별화·선진화·실용화에 앞장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기술집약형 삼진밸브 외국서 호응

삼진정밀의 급성장 비결은 ‘밸브의 차별화 및 신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인 것이 원동력으로, 매년 매출액 10% 수준의 연구개발비 투자와 전 직원의 15% 이상이 연구개발 인력으로 150여건의 특허와 각종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삼진정밀이 이처럼 기술개발에 몰두하는 것은 “제조업체에 있어 R&D는 바로 사람이 매일 먹는 밥과 같기에 기업성장에는 연구개발뿐 아니라 시장에 대한 투자 없이는 곧바로 경쟁력에서 뒤지거나 노쇠하게 된다”는 정태희 사장의 경영철학이 있기 때문이다.

   
▲ 삼진정밀 제품은 ‘2006 Water Korea’에서 관람객으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어 4년 연속 ‘회원선정 최우수 부스’와 ‘최다 관람객 유치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지난 2002년부터는 해외시장에도 참여하여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3∼4년 전부터 해외 유명전시회를 통한 삼진정밀의 기술 집약형 밸브를 선보임으로써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결과로, 특히 2005년에는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 일본 전시회에 국내 최초로 참가해 2∼3개 외국업체와 수출계약 성사단계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유럽 진출을 위한 CE인증 획득은 물론 올해에는 상하수도 밸브업체 중 최초로 유럽전시회에 참가해 바이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아직 매출액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지만, 지난해 동남아, 중동 등 약 10여 개국에 수출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으로의 수출증대가 확실시되고 있다.

‘워터코리아’ 4년 연속 우승

삼진정밀은 특히‘글로벌 밸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올해부터 2015년까지를 ‘제2기 삼진’으로 정해 지금까지의 전통제조업 이미지를 탈피하고 지역 내 문화사랑 및 어두운 곳의 빛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윤리경영에도 힘을 쏟음은 물론 세계를 향한 다국적 밸브기업으로의 새로운 탄생을 위한 경영혁신운동 2차 년도를 시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약 10억 원을 들여 공장을 리모델링 했으며, CI 변경 및 차별화된 고부가가치밸브 개발을 위한 연구소 확대, 해외공장 설립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삼진정밀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소프트실/부식방지 제수밸브(표준형, 공기변부착, 캡상승식, 바깥나사식) △스카치요크 구동방식 버터플라이밸브(고무시트, 적층메탈시트) △이탈방지 새들분수전 △수도용 공기밸브(쌍구, 단구, 급속) △에어릴리즈밸브(상수용, 하수용) △콘디스크형 컨트롤밸브 △나이프 게이트 밸브 등 상하수도분야의 수처리에 필수적인 자재들로, 제품 품목수만 무려 500가지가 넘는다.

특히 올해에는 지하매설 및 침수되는 밸브로 부식환경보호에 적합한‘부식방지 제수밸브’, 수충격을 제어하는 IT기술과 접목한 ‘스마트 밸브’, 다양한 기능의 ‘컨트롤밸브’, 소화전의 사수를 예방하는 ‘체크밸브’ 그리고 공기밸브의 문제점을 개선한 ‘다기능 공기밸브’, 수도관로에 다양한 형태로 적용 가능한 ‘다용도 3-way 밸브’ 등 많은 신제품을 출시, 지난 11월 13∼16일 대구 전시컨벤션센터(EXCO)에서 열린 ‘2006 Water Korea’전시회에 선보인 결과, 관람객으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어 4년 연속 ‘회원선정 최우수 부스’와 ‘최다 관람객 유치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디스크 보강된 캡가이드 방식

   
▲ 부식방지 제수밸브.
● 부식방지 제수밸브  주로 지하에 매설되는 수도용 제수밸브는 토양오염 등으로 부식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부식방지 제수밸브는 이런 부식환경으로부터 제수밸브와 배관을 보호하여 수명을 연장하도록 해주는 제품으로 디스크가 보강된 캡가이드 방식 제수밸브를 수도관로와 같은 유체관의 단속을 위해 상·하로 이동되는 디스크의 양측면인 제수밸브 본체와 접하는 가이드대에 보호갭을 장착하여 밀폐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마모 시 부분교체가 가능하도록 했다.

별도의 외부전원도 필요 없고 인접시설물에 간섭현상이 없이 부식방지 장치가 다 소모될 때까지 별도의 유지보수가 필요 없으며 소프트 실 제수밸브의 표준형, 공기변 부착, 캡 상승식 밸브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발명특허와 실용신안을 획득한 부식방지장치는 방식대상물보다 저 전위의 금속을 방식대상물에 직접 또는 도선으로 연결시키면 양금속간에 전지반응이 형성되고, 저 전위의 금속에는 금속이온이 용출되며, 피방식체로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때 저 전위의 금속은 방식대상물 대신 희생적으로 소모되어 방식대상물의 부식은 완전히 정지하게 되는 원리를 적용하였다.

삼중편심 구조로 작동시 마모없어

● 스카치 요크 구동방식 버터플라이 밸브(적층메탈시트)  삼진정밀의 ‘스카치 요크 구동방식 버터플라이 밸브’는 메탈시트의 장점과 고무시트의 장점을 절충시킨 첨단기술의 ‘Zero Leakage’를 실현한 고품질의 밸브이다. 이 제품의 특징은 첫째, 적층 메탈시트 구조로 시트 부분을 내식성이 강한 스테인리스 강판과 특수 재질을 여러겹 층을 이루게 하여 시트에 탄력을 줌으로써 금속재의 강성과 특수 재질의 탄성력을 조합해 ‘Zero Leakage’를 실현한 최첨단의 시트구조(쐐기형 구조로 Over Run을 근본적으로 차단한 설계구조)이다.

   
▲ ‘스카치 요크 구동방식 버터플라이 밸브(적층메탈시트)’는 메탈시트의 장점과 고무시트의 장점을 절충시킨 첨단기술의 ‘Zero Leakage’를 실현한 고품질의 밸브이다.
둘째, 삼중 편심형(Triple offset) 시트구조로 축을 중심으로 편심을 상하, 좌우로 설계하고 최종적으로 디스크 시트와 몸통 시트를 구경 중심으로부터 경사지게 함으로써 시트 마찰에 의한 마모를 억제하고 작동을 부드럽게 설계한 혁신적인 구조(밸브작동 중에는 양 시트가 서로 접촉하지 않고 구동하다가 마지막 자수 시에만 접촉되어 마모가 최소화되는 시트구조)로서 디스크 overrun을 근본적으로 차단시켰다.

셋째, 스카치 요크 타입 구동장치(Scotch-Yoke system)사용. 1/4회전 구동방식인 기존의 웜기어 구동장치는 기동 토오크 및 90℃ 닫힘 시 발생 토오크가 일정하여 큰 힘을 발휘할 수 없지만 스카치 요크 타입의 구동장치는 최초 기동 및 최종 닫힘 시 큰 힘을 발휘하므로 밸브의 구동 토오크 특성과 일치하는 이상적인 구동장치이다.

넷째, 일체형 밸브대 구조로 기존의 양단으로 설치된 밸브대는 끼워 맞춤 정도에 따라 시트를 별도로 조절하여 조립하는 문제점이 있지만 삼진 일체형 밸브대 구조는 끼워 맞춤 정도가 뛰어나 시트 조립 시 별도의 시트 조절이 필요 없어 ‘Zero Leakage’가 가능하며, 이상 수격압에도 내구성이 강한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부식 및 전식으로부터 밸브를 보호하고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에폭시 분체도장을 채택하고 구동부에는 깔끔한 실링 처리로 긴 수명을 보장토록 하였다.

안정성·경제성 우수…유수율 높여

   
▲ KAIST의 기술지도하에 최신기술로 최적 설계된 ‘콘 디스크형 컨트롤밸브’. 이 밸브는 안전성, 경제성이 우수하여 유수율 제고와 관로의 안정적 유지관리에 획기적인 제품이다.
● 콘 디스크형 컨트롤 밸브  상수도 분야는 물 공급·분배 시스템과 관련된 삼진정밀의 주력 분야 중의 하나이다. KAIST의 기술지도하에 최신기술로 최적 설계된 ‘콘 디스크형 컨트롤밸브(CONE DISC TYPE CONTROL VALVES)’는 Y-형 몸통에 부가장치를 조합하여 감압밸브 기능, 릴리프 밸브 기능, 펌프 컨트롤밸브 기능, 솔레노이드 On-Off 밸브기능, 체크밸브기능, 수위조절 밸브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의 밸브로 공급되고 있다.

또 압력 손실을 줄이고 다른 컨트롤밸브에 비해 케비테이션에 의한 상이 적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풍부한 유량조절 범위를 갖고 있고 안전성, 경제성이 우수하여 유수율 제고와 관로의 안정적 유지관리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IT기술+밸브기술 접목한 첨단기술

● 스마트 밸브  수자원공사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관로상의 수충격을 국내 IT기술과 밸브기술이 융합하여 완벽하게 차단하는 첨단기술이다. 12월 1일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개최된 유체기계공업 학회에 논문으로 발표되고, 엑스코(EXCO) 전시장에서 관련 논문이 배포되었다.

   
▲ 올해 개발한 서브디스크 내장형 버터플라이 밸브와 스마트 밸브.
● 서브디스크 내장형 버터플라이 밸브  전·후단 차압을 바이패스 배관으로 설치하던 기존의 방식을 완전히 탈피하여 주 밸브내부의 디스크에 서브디스크 밸브를 내장시켜 바이패스역활을 할 뿐만 아니라 높은 차압에서도 서브밸브를 먼저 개방하
   
▲ 다용도 공기밸브.
여 차압을 제거한 뒤, 주 밸브를 개방하므로 열림 토오크 값을 기존 버터플라이 밸브보다 1/3 수준으로 낮추고, 또한 작동기의 조작캡 하나로 주 밸브와 서브 밸브가 연동으로 작동하게 설계되어 유지관리가 쉽도록 개발된 혁신적인 버터플라이 밸브이다.

● 에어릴리즈밸브  기존 공기밸브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개선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소량의 공기라도 자동 배출되어 공기로 인한 관로상의 문제를 해결한다.

관로 유지관리·점검 최적

● 다용도 공기밸브  기존 급속공기밸브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공기밸브내의 찌꺼기와 사수(썩은물)를 배출 할 수도 있고, 공기밸브 작동 여부를 테스트 할 수도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존 급속 공기밸브에도 쉽게 교체설치 할 수 있도록 호환성 있게 설계 제작되었으며 관로의 유지관리, 점검에 최적의 공기밸브이다.

● 다용도 3-Way 밸브  배관 부품연결, 소화전이나 공기밸브 설치, 관청소 등 다양한 용도를 가지는 볼밸브 타입으로 수도관로에 여러 형태로 적용·채택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042) 672-3600>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