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2주년 특집②  Part 02. 베트남 호치민시 상하수도 사업 소개
 

“호치민시 하수처리량, 총 배출량의 13% 불과”


현재 2개의 하수처리장만 운영…2025년까지 처리용량 하루평균 300만㎥로 확대
2020년까지 주요 지역 5곳에 신규 하수처리장 설치…ADB·WB 등에 투자 요청
                                         (아시아개발은행) (세계은행)


(Nguyen Hoang Ahn Dung)
호치민시 홍수통제소 부센터장
하수처리·배수 시스템 마련 급선무

호치민(Ho Chi Minh)시는 베트남 남쪽에 위치한 특별시로, 전체 면적은 약 2천95㎢, 24개의 행정구획으로 구분되어 있다. 인구는 작년 기준 약 840만 명이며 강수량은 연평균 1천949㎜ 정도이다. 호치민시는 1.5m 이하인 지형이 도시 전체 면적의 63.52%에 달할 정도로 지형 자체가 낮은 편이다.

조수가 하루 두 번 12시간마다 밀려드는 수문학적 특성 탓에 호치민시는 효과적인 배수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2008년 ‘1121/QN-UBND’라는 정부 법령에 따라 도시 하·폐수를 처리하고 하수도 시스템을 관장하는 ‘도시 홍수 컨트롤 프로그램 스티어링 센터(SCFC)’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센터는 주로 △도시 홍수 및 조류(tidal flow) 컨트롤 △도시 배수·하수 시스템 관리 관련 연간 및 장·단기 계획 수립 △하수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DB) 관리 △수처리 관련 사업 계획 및 협조 △호치민시 하수도 시스템 및 폐수처리장 운영·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도시의 하수도 시스템 및 폐수처리장에 대한 소유권도 갖고 있다.

호치민시는 오는 2025년에는 도시 인구가 약 1천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자체적 마스터플랜을 수립, △기본적인 배수시설 및 홍수 컨트롤 시스템 완공 △사이공·동나이강 시스템(Saigon·Dong Nai river system) 주변 나무·물 연계 경관 조성 △홍수 컨트롤 저수지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과제로 설정했다.

처리용량·수질 등 처리효율 개선 나서

현재 호치민시는 빈 헝(Binh Hung)과 빈 헝 호아(Binh Hung Hoa), 2개의 집수지역에서 하수처리장을 운영 중이다. 그러나 이들의 하루평균 처리 규모는 각각 14만1천㎥, 3만㎥에 불과해 도시 내 총 배출량의 약 13.2%만 처리하는 수준이다.

이에 호치민시는 기존 하수처리시설의 처리용량을 확대하고 처리용수의 수질을 개선키로 결정했다. 빈 헝 하수처리장의 경우 하루 처리용량을 약 46만9천㎥로 확장하는 2단계 사업이 현재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2020년까지 3단계 사업을 최종적으로 완료해 총 51만2천㎥/일의 규모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과 부유물질(SS)의 처리 효율을 기존 각각 50㎎/L, 100㎎/L 수준에서 20㎎/L, 50㎎/L로 높일 예정이다.

▲ 호치민시는 기존 하수처리시설의 처리용량을 확대하고 처리용수의 수질을 개선키로 결정하고, 빈 헝 하수처리장의 하루 처리용량을 46만9천㎥로 확장하는 2단계 사업을 현재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빈 헝(Binh Hung) 하수처리장 전경.

빈 헝 호아 하수처리장은 부유물질(20㎎/L),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11㎎/L), 화학적산소요구량(41㎎/L), 암모니아(9.2㎎/L) 등의 항목에서 높은 처리 효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베트남의 국내 폐수 관련 기술 규정인 ‘QCVN14:2008/BTNMT(National technical regulation on domestic wastewater)’의 기준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다. 현재는 기존 3만㎥/일의 규모를 18만㎥/일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시행 중이다.

 
 
이외에도 △탐 루옹 벤 캣(Tham Luong Ben Cat) 하수처리장 △니에우 록 티 느게(Nhieu Loc Thi Nghe) 하수처리장에 대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탐 루옹 벤 캣 하수처리장은 전체 부지면적 13㏊, 총 처리용량은 13만1천㎥ 규모이며, 푸 디엔(Phu Dien)의 시공사인 로얄 인터내셔널 시큐어리티스(IRS)가 투자자로 나섰다. 지난해 4월 시공에 들어가 오는 2018년에 운영이 이뤄질 예정이다.

▲ 지난해 4월 시공에 들어가 오는 2018년부터 운영될 탐 루옹 벤 캣(Tham Luong Ben Cat) 하수처리장은 전체 부지면적 13㏊, 총 처리용량은 13만1천㎥ 규모이며, 푸 디엔(Phu Dien)의 시공사인 로얄 인터내셔널 시큐어리티스(IRS)가 투자자로 나섰다.

니에우 록 티 느게 하수처리장 프로젝트는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5억2천500만 달러를 투입해 진행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현재 입찰 단계를 마치고 주요 계약업자를 모색 중에 있다.

하루평균 300㎥ 목표 마스터플랜 수립

호치민시는 도시 인구의 증가로 하수처리 시스템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2025년까지 ‘일평균 하수처리용량 300만㎥ 달성’을 목표로 총 12개의 하수처리장을 건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호치민시는 2020년까지 △탄 호아 로 곰(Tan Hoa Lo Gom) △떠이 사이공(Tay Sai Gon) △박 사이공(Bac Sai Gon) 1 △빈 탄(Binh Tan) 등 주요 지역 근처에 총 150억8천850동(VND)을 투입해 민·관 협력 파트너십(PPP)을 통해 신규 하수처리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JICA 등에 투자 협상을 요청 중이다.

첫 번째로 신푸 구(푸순 시)에 들어서는 사이공 웨스트(Sai Gon West) 하수처리장은 부지 면적 11㏊, 처리용량은 약 150만㎥/일 규모로, 인터셉터(interceptor) 시스템과 펌핑스테이션을 각각 1개씩 보유할 예정이다.
투자는 BTO(Build-Transfer-Operate), BOT(Build-Operate-Transfer) 등의 민간투자방식 또는 공적개발원조 형태로 이뤄진다.

▲ 박 닌(Bac Ninh) 지방에 설치된 하루 6천㎥ 처리용량의 엔퐁(Yen Phong) 중앙하수처리장 전경.

2020년까지 하수처리장 5개소 설치

빈 탄(Binh Tan) 하수처리장은 켄(Kenh) 19/5 운하를 수원으로 활용해 약 18만㎥/일의 처리 규모를 갖추게 되며 인터셉터 시스템과 펌핑스테이션이 각각 1개씩 설치된다. ODA, BOT, BTO 등의 투자 방식으로 총 2억5천만 달러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던녁 빈 짠(Tan Nhut-Binh Chanh) 지역에 설치되는 탄 호아 로 곰 하수처리장에는 총 3억 달러가 투입되어 하루 약 30만㎥의 하·폐수처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추진 중인 다른 프로젝트와 동일한 민간투자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투 득(Thu Duc) 지역과 롱 트루옹 워드(Long Truong Ward) 지역에 추진 중인 사이공 북부1·2(Sai Gon North 1·2) 하수처리장은 각각 사이공강(Sai Gon River)과 옹 니에우(Ong Nhieu) 운하를 취수지로 활용해 17만㎥/일, 13만㎥/일의 규모를 확보하게 된다.

특히 북부1지역의 하수처리장은 2천342㏊의 압도적인 면적에 3개의 펌핑스테이션이 들어설 예정으로, 사업에는 각각 2억6천700만 달러, 1억5천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전망이다.  

[『워터저널』 2016년 12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