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도 하수시설담당 / 정선군 상하수도사업소

하수처리장 주변을 공원화…친환경 주민 휴식공간으로 ‘탈바꿈’
 혐오시설·폐탄광지역 낙후 이미지 해소

생물막공법+현탁증식법 병행 고도처리…탄광폐수·생활하수 완벽 처리
 

   
           박민도 하수시설담당
워터저널·(사)한국환경학술단체연합회·대양바이오테크(주)는 맑은물 공급에 일조를 하기 위해 지난 9월 20일 경주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2006년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에서 ‘지자체 물관리 우수사례발표’를 개최했다.
상수, 하수, 물환경관리, 오염하천정화 분야에 총 10개팀이 참가한 이번 사례발표대회에서는  ‘지장천하수처리장 운영개선사례’를 발표한 강원도 정선군 상하수도사업소 박민도 하수시설담당이 최우수상(환경부장관상)으로 선정됐다.
또 우수상은 ‘소규모 수도시설 운영 개선사례’를 발표한 전남 장흥군 지역개발과 김기정 상수담당과 ‘신이천 자연형 하천정비 사례’를 발표한 경남 진해시 재난안전관리과 김송현 재난복구담당자가 선정,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상과 환경관리공단 이사장상을 각각 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강원도 정선군 ‘지장천하수처리장 운영개선 사례’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 「지자체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지장천하수처리장 운영개선사례’를 발표한 정선군 상하수도사업소 박민도 하수시설담당이 최우수상(환경부장관상)으로 선정, 29일 정선군 공설운동장에서 열린 ‘제31회 아리랑제’ 개회식장에서 시상을 했다. 사진은 시상식 후 기념촬영 장면(사진 왼쪽부터 고재옥 워터저널 발행인, 박민도 수상자, 유창식 정선군수, 서상기 정선군 상하수도사업소장).

강원도 정선군 고한·사북읍은 탄광지역으로 석탄산업이 호황을 이루던 1970∼80년 중반까지는 ‘황금의 땅’이었다. 그러나 1980∼90년대를 지나며 석탄의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자 정부는 석탄산업합리화 사업을 추진했다.

   
▲ 지난 9월 20일 경주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2006년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 물관리 우수사례발표대회’에서 지장천하수처리장 운영개선 우수사례 발표장면.
이에 따라 국내 최대의 석탄 생산지였던 고한·사북지역의 탄광도 폐쇄되었고, 탄광지대에서 나오는 회갈색 탄광폐수는 주변하천을 오염시켰다.

 SWPP공법 적용…깨끗한 물 만들어 방류

■ 처리장 현황 지장천하수처리장(남면 무통리 430-1)은 고한·사북·증산지역의 탄광폐수 및 생활하수를 처리하기 위해 380억 원을 투자해 2004년 11월 준공됐다. 하루 처리용량 6천 톤 규모인 지장천하수처리장의 처리공법은 부착미생물막법(접촉산화법)의 일종으로, 반응조 내에 미생물이 고착할 수 있는 여재(SWPP)를 설치, 생물막공법과 현탁증식을 병행하여 하수를 처리하는 SWPP(Synthetic Waste Polyethylene Porous)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 고한·사북·증산지역의 탄광폐수 및 생활하수를 처리하기 위해 2004년 11월 준공된 지장천하수처리장 전경.
SWPP 여재는 미생물 접촉여재로 처분이 곤란한 폐비닐을 재활용하여 환경친화적으로 만든 제품으로, 지역특성(고지대로 온도변화, 부하변동 등)에 영향이 적고 슬러지 발생량이 적은 장점이 있다. 또한 미생물 간의 이동이 적고 흡착된 미생물에 의해 유기물 제거가 뛰어나다. 그러나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용적부하가 커지면 접촉여재의 공극부위에 슬러지가 과잉 축적되어 폐색을 야기하므로 안정된 처리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경우가 있다.

   
▲ 지장천하수처리장은 사북·고한지역 폐탄광에서 발생한 탄광폐수(사진)를 처리하고 있다.
지장천하수처리장의 처리과정을 보면, ① 가정에서 발생한 생활하수 및 오수가 토실과 하수관로를 통하여 하수처리장에 유입되면 ② 펌프의 성능보호 및 토사유입 방지를 위해 침사지에서 모래와 부피가 큰 이물질을 제거한다. ③ 유량조정조에서는 균등한 유량과 농도배분의 목적과 교반에 의한 전처리로 일정유량을 저장, 유입펌프를 통하여 균등하게 1차 침전지로 이송된다.

④ 1차 침전지에서는 1차적으로 고·액 분리에 통해 유입하수의 BOD 및 SS(부유물질)를 30∼40% 정도 제거시키며 생물반응조(혐기조, 무산소조, 제1, 2호기조)로 이송되며, ⑤ 혐기성조에서는 인(P)을 무산소조에서는 질소(N) 제거, 호기조에서 유기물(BOD, COD, SS) 제거 및 인의 과잉섭취, 질산화가 이루어진다.

   
▲ 탈취기.
⑥ 생물반응조를 거쳐 2차 침전지로 이송된 하수는 최종적인 고·액분리에 의한 처리가 이루어지며 ⑦ 마이크로필터 여과기에서 최종적인 SS 및 유기물이 제거가 되고 ⑧ UV소독조에서 대장균을 사멸시키고 최종적으로 지장천을 방류하여 남한강으로 흘러간다.

이와 같은 처리과정을 통해 2005년 기준, BOD는 유입수 67.9mg/L에서 방류수 3.9mg/L로 94.8%의 완벽한 처리 효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COD(화학적 산소요구량) 89.5%(유입수 52.2mg/L, 방류수 6.0mg/L), SS 95.4%(유 입수 46.1mg/L, 방류수 2.3mg/L), T-N 61.8%(유입수 14.8mg/L, 방류수 6.2mg/L), T-P 75.0%(유입수, 1.5mg/L, 방류수 0.4mg/L) 등 높은 처리 효율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대장균수는 3만372개/mL가 유입이 되어 최종방류가 될 때에는 30개/mL 이하 법적기준 3천 개/mL보다 훨씬 적은 수를 나타내고 있다.

악취 제거·소음 차단에 ‘만전’

■  민원 개선사례 지금까지 하수처리장은 지상에 설치되는 관계로 악취와 소음이 심해 혐오시설로 분류돼 왔다. 그러나 지장천하수처리장은 하수처리장 설계 시 ‘님비현상’으로 “혐오시설은 마을에 설치가 어렵다”는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하수처리장의 모든 주요 시설들이 지하로 매설되어 설치되는 것을 조건으로 공사, 현재 주요 공정들은 지하로 매설되어 운영 중에 있다.

 

   
▲ 지장천하수처리장은 주민 요구사항인 악취 제거 및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공정마다 탈취기 및 소음기(사진), 방음벽 등을 설치했다.
또 소음과 관련하여 하수처리장 주변의 인가에서 하수처리장(탈취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야간에 정적인 생활에 어려움이 있다는 민원이 발생, 소음측정을 실시한 결과, 실제 야간에 발생하는 소음은 55db(기준치 60db) 이하였지만 주민의 작은 부분까지 생각하여 1차로 탈취기에 소음기를 건물 중간높이로 설치한 것은 물론 다시 보강작업을 하여 최종적으로 소음기를 건물높이보다 높게 설치하여 소음을 차단했다. 또한 소음이 발생하는 공정마다 방음벽을 설치하여 소음제거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하수처리장이 혐오시설로 인정받는 가장 큰 이유는 하수처리공정 및 슬러지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제대로 포집하지 못하고, 더욱이 그 처리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이유이다. 이에 지장천하수처리장은 각 공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악취를 배관으로 포집하여 바이오필터 탈취기(150㎥/min)로 악취를 제거하고 있다.

반응공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침사지부터 2차 침전지까지 주요공정에 탈취배관(FRP)을 설치하여 악취를 포집하고 있으며, 슬러지 처리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슬러지 저류조를 밀봉하여 탈취배관을 강제 인입(引入)하여 악취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또한 탈수기 주변에 포장막을 4면뿐만 아니라 상부까지 설치하여 탈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악취도 배관으로 포집, 케이크 암롤을 지장천처리장 구조물에 맞게 개량하여 한 번에 케이크 호퍼를 열기 때문에 자주 배출할 때 발생하는 악취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원격제어시스템 운영…운영인력 부족 극복

특히 주요 공정이 지하에 매설되어 있기에 타 시설과 대비하더라도 악취발생량이 현저히 적게 발생하고 있다. 또한 하수처리장의 구조물상 외부인이 무단으로 출입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모든 출입문에 디지털 도어록을 설치, 어떠한 경우라도 외부인이 함부로 출입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했다.

   
▲ 지난 3월 29일 강원도 정선군 강원랜드에서 본지 주최로 열린 ‘2006년 상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에 참가했던 지자체 물담당 공무원 등이 지장천하수처리장을 방문, 서상기 정선군 상하수도사업소장으로부터 하수처리 현황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장면.
지장천하수처리장은 용량 및 부지 면적에 비해 운영관리 인원이 적기 때문에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단문메시지를 설치, 언제 어디에 있어도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기계·전기적 FAULT는 물론, 처리장의 모든 공정에 대한 이상 메시지를 알려줌으로써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하수처리장 특성상 야간에도 당직근무를 병행해야 하므로 자택에서도 PLC를 제어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원격제어 시스템을 설치, 운영 중에 있다. 이에 따라 장마철를 제외하고는 자택에서 근무를 하면서도 모든 상황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으며, 야간 운영인력의 부족함을 원격감시 시스템으로 극복하고 있다.

건물 상부에 공원조성 산책로 제공

   
▲ 하수처리장 주변과 건물상부에 야생화단지 등 공원을 조성하여 지역주민들의 휴식장소 및 산책로 제공하고 있다.
■ 주민 편의시설   지장천하수처리장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며, 주민과 함께 하는 하수처리장이 되고자 건물상부에는 야생화단지 400㎡(벌개
   
미취외 야생화 10종), 휴게시설 3천㎡(파고라 4개소, 사각정자 3개소, 잔디공원 등), 기타(수목) 9천302㎡(교목류 3천328본, 관목류 5만5천542본) 등 총 1만2천702㎡의 공원을 조성하여 지역주민들의 휴식장소 및 산책로 제공은 물론, 학생들의 생태탐방 코스 이용 등 하수처리장의 이미지 변화에도 많은 기여를 함으로써 2005년 환경부 주관 ‘하수처리장 공원화 조성사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2016년 처리용량이 증가할 것을 대비하여 확보한 1만5천㎡의 하수처리장 2차 부지를 고한·사북읍과 남면 등 인근지역 주민들의 체육 활동의 장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매년 10월에 열리는 민둥산 축제 시에는 행사장 및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 지장천하수처리장에 조성된 운동시설.
아울러 하수처리장 공사 시 인근 지역주민들이 테니스장을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함
   
에 따라, 인근에 테니스장이 없는 것을 감안, 1천260㎡ 규모의 인조 잔디 테니스장을 설치하여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남면체육회에서 운영 중에 있다.

정선군은 지장천하수처리장 주변을 친환경 시설로 조성함으로써 “하수처리장은 혐오시설”이라는 이미지 탈피와 함께 하수처리시설 내 공원시설 개방으로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 폐탄광지역의 낙후된 이미지 해소 및 유치원, 초·중·고등학생들의 생태학습장으로 활용, 환경보존의식 고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