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홍준표 경남도지사, 태풍피해복구 현장 점검 

홍준표 도지사는 13일 태풍 차바로 피해를 당한 합천군 덕곡면의 농가를 방문하여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도 농정국, 농업기술원 직원, 경남농협, 합천군 등 농업관계 기관 100여 명과 함께 농촌일손돕기에 나섰다.

이날 농촌일손돕기는 태풍 호우로 인해 마늘 파종 시기를 놓친 일손부족 독농가 3천280㎡ 논에 마늘 파종 작업으로 적기 영농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날 홍 지사는 일손부족으로 애태우는 농민들을 위로하며 "마늘 작업은 기계화되기 어려운 작물인데 태풍과 잦은 비로 마늘 파종이 늦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조속한 인력 지원으로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적기 영농에 애로가 없도록 지원하라"고 농정국장에게 지시했다.

경남도는 가을철 주요 농작업에 필요한 경지면적은 벼 베기, 마늘·양파 심기, 과수 및 전작물수확, 비닐온실 작업 등 11만1천㏊에 305만 명의 인력이 소요되어 농업 기계화와 농가 자체인력을 충당하더라도 2만2천 명의 일손이 부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금까지 태풍 응급복구를 포함한 경남 도내 농촌일손돕기는 자원봉사단체, 유관기관·단체, 군인, 경찰, 공무원 등 6천여 명이 동참했다.

도는 최근 잦은 강우로 작업여건이 악화되어 영농현장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므로 오는 11월 10일까지 유관기관, 기업체, 각종 사회단체가 폭넓게 참여하는 총력 지원체제를 가동키로 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와 시군, 농협은 일손돕기 알선창구를 24시간 가동하고 공공기관부터 솔선하여 일손돕기에 적극 나서 유관기관, 기업체 및 봉사단체에 자율 참여토록 유도하기로 했다.

특히 태풍 피해로 적기 영농을 놓친 농가와 고령농, 부녀자, 독거농가 대상으로 기계화가 어렵고 일손이 많이 가는 농작물 파종 이식 작업에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일손돕기를 필요로 하는 농가나 참여를 희망하는 봉사기관·단체는 경남도청 친환경농업과(055-211-6325) 또는 각 시·군, 읍면동, 농협경남본부 및 지역농협 등에 설치된 '농촌일손돕기 알선창구'에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