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가축분뇨 전자인계관리시스템 사용 의무화 추진 

창녕군(군수 김충식)은 여름철 악취 민원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돼지 가축분뇨를 투명하고 적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내년 1월 1일부터 돼지분뇨 및 액비의 '가축분뇨 전자인계관리시스템' 사용이 의무화된다고 13일 밝혔다.

가축분뇨 전자인계관리시스템이란 가축분뇨 중 돼지분뇨나 돼지분뇨로 만든 액비의 배출부터 수집운반, 처리, 액비 살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관리·운영하는 시스템이다.

군은 한국환경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의 협조를 받아 최근 돼지사육농가, 액비재활용·수집운반업체 관계자 등 33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사용자 교육을 시행했다.

군은 또 환경부의 지원으로 가축분뇨 수집운반차량 3대에 위성항법장치(GPS)·영상장치·중량계 등을 설치했으며 수집운반업체 차량 1대는 이달 중 장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돼지분뇨·액비 배출자 및 수집운반, 재활용업체는 내년부터 돼지분뇨 또는 액비의 배출·운반·처리 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자인계서를 작성해야 한다.

성장근 환경위생과장은 "이 시스템을 통하여 앞으로 분뇨발생량 및 액비사용량의 데이터화로 축산농가에는 위생적인 가축 관리와 액비사용 농가에는 작물 사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돼지사육농가 중 허가대상은 내년부터, 신고대상은 2년 후인 2019년부터 가축분뇨 전자인계관리시스템 사용이 의무화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