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재근 박사 칼럼

하수도 시설 지진 안전대책
철저히 준비하자

 

▲ 류 재 근 박사
·본지 회장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명예석좌교수
·(사)한국환경학술단체연합회장
·UNEP 한국위원회 이사
·(전)한국물환경학회장(현 고문)
·(전)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6,7대)
·(전)국립환경과학원장
·(전)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북지방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매그니튜드(magnitude) 9.0의 동일본 대지진은 진도 7로 관측되었으며, 지진·해일로 많은 하수처리장 및 펌프장이 침수되는 등 물 대책을 담당하는 하수도 및 관련 분야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왔다.

일본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지진에서 얻은 교훈은 기존의 지진 대책 이외에도 해일 대책 및 재해 후 조기 복구 할 수 있는 하수도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수도 시설에 대한 지진 대책으로 하수배관, 토목구조물, 기계, 전기 설비 등의 정기적인 점검·조사에 의한 평가 및 노후화 상황을 파악하고, 중요도와 긴급상황에 따라 계측이나 업데이트를 실시하여 효율적인 시설의 내진(耐震)화를 시행해야 할 것이다.

지진·해일 대책에 대하여 우리나라도 지진이 자주 관측되는 연안 주변의 지역은 하수도 시설을 해일의 높이와 관로시설, 펌프장 및 처리장이 가지는 기능의 중요도에 따라 기능별로 보호·복구방법을 검토해야 한다.

재해 시 조기에 긴급하게 복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사전에 매뉴얼을 만들어 관계자들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중요도, 비용, 실시 가능성 등을 충분히 고려, 3개의 보호 수준인 ‘위험상황’, ‘위험감소’, ‘위험종료’를 감안해 사전에 철저히 대비하고, 재해 시에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대처해야 한다.

재해 후 하수도 시설이 큰 피해를 입더라도 관련 공무원 및 현장에서 일하는 실무자들은 업무를 중단하지 말고, 미리 지정된 담당자가 실무업무를 담당해야하며 현장에 투입된 담당자는 작업복을 반드시 갖춰 입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복구 작업을 시행해야 한다.

지난 9월 12일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은 1978년 지진 관측을 시작한 후에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이다. 현재까지도 450회 이상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으며, 복구가 진행 중에 있다.

국토의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더 이상 지진 및 해일의 안전지대가 아니다. 이에 지금부터라도 일본, 인도네시아, 미국에서 발생한 지진과 그 대책을 교훈으로 삼아 하·폐수처리시설, 댐, 저수지의 설계 및 운영 시 지진 안전대책을 반영하고, 조기 복구 시스템과 사전예방대책을 시급히 보완·개선해야 한다.

또한 지하수, 댐 등의 수위변동 연구와 더불어 개구리, 두꺼비, 뱀 등 동물들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등 지진에 대한 조사 및 연구를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진 관련 매뉴얼을 하루 빨리 제정하여 국민에게 지속적으로 지진 안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워터저널』 2016년 10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