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기 이상 폭염에 따른 주택용 누진제 요금 경감방안 발표
7~9월 3개월간 총 4천200억원 규모로 누진제 요금부담 경감

산업부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개최된 긴급 당정협의에서 논의된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는 기본골격은 유지하되, 7~9월 한시적으로 누진제 경감방안을 시행하기로 확정하고 8월말 배부되는 7월 고지서부터 소급하여 적용하기로 했다. 

올해 여름은 폭염과 열대야 등 불볕 더위가 9월초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에어컨 사용 증가로 인한 누진제 전기요금 부담도 평상시에 비해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장기간의 폭염으로 누진제 부담이 본격화되는 5~6 단계에 추가로 진입하는 가구도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합리적 에너지 소비 유도와 저소득층 지원 등 누진제가 가진 장점을 살리면서도 장기 이상 폭염으로 인한 국민의 전기요금 부담 급증을 한시적으로 경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방안은 각 단계별로 현행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력사용량을 50킬로와트아워(kWh)까지 확대해 누진제 부담을 경감하는 것으로, 사용량 확대는 누진제 각 단계별로 추가 50킬로와트까지 한 단계 낮은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어 요금부담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주택용 사용가구에 대해 요금부담 경감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인다.

정부는총 2천200만 가구에 대해 7~9월 3개월간 총 4천2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이는 여름철 주택용 전기요금 부담액의 19.4%, 연간 주택용 전기요금 부담액의 5.2%에 해당한다.

지난해 여름 실시한 가정용 전기요금 할인(703만 가구, 1천300억 원)과 비교해 수혜가구(2천200만 가구)와 지원금액(4천200억 원)은 모두 3배 이상이다.

금번 조치 실행시 전력수요는 피크 기준 78만 킬로와트(kW) 증가가 예상되나, 안정적 전력수급에는 차질이 없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