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수자원 분야 수출 상품 다변화로 해외진출 확대 모색
제1차 해외건설 진흥회의 개최, 수자원산업을 국가 성장 동력으로

국토교통부는 12일 강호인 장관 주재로 “제1차 해외건설 진흥회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해외건설 진흥회의는 업계, 학계, 금융기관 등의 전문가들이 모여 분야별 해외진출 확대 전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민·관 공동진출 등 기관 간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금번 수자원 분야를 필두로 하여 철도, 도로, 공항 등 국토교통부 소관 全 분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강호인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해외건설의 지속 가능한 미래전략을 세워야 하는 시점에서,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 인프라 개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물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 해수담수화 등 대체수자원 확보와 스마트물관리 등 수자원관리 기술 등으로 진출범위가 넓고 관련 기술개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선제적으로 사업을 발굴하여 해외 시장 진출에 앞장서 줄 것을 주문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리나라가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해수담수화, 스마트물관리 분야는 물론 미래 먹거리 시장 선점 차원에서 신산업 분야를 중점 육성하고, 정부와 민간기업 간 교류의 창구와 국제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관련 산업 육성과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미래 수자원 분야 선도 산업으로 전망되는 신산업 분야는 스마트워터그리드, 수열에너지, 수상태양광, 고순도 공업용수 등으로 스마트워터그리드(SWG)는 하천, 지하수, 해수 등 다양한 수원을 하나의 플랜트에서 용수로 공급할 수 있는 시설로서 국토부의 R&D로 추진되어 인천 대청도에 데모플랜트 설치·운영하고 있다.

또한 요르단 카락지역에 SWG를 수출하기 위한 사전조사가 진행되는 등 물부족에 문제를 겪고 있는 중동·아시아 지역으로 확대 진출해 나갈 계획이다.

수열에너지는 하천수와 댐호소수의 온도를 활용하여 냉난방을 하는 것으로 제2롯데월드에 적용되어 연간 7억원의 전력비용 절감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Facebook, Google, Microsoft 등 해외 유수의 IT기업들의 데이터 센터에도 적용 중이다.

향후, 수열에너지 활용가능 지역을 발굴하여 국내외 IT기업의 데이터 센터가 집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수상태양광은 수면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시설로서 국내에는 합천과 보령에 설치하여 발전 중이며, 일본에 국내 기업이 설치하는 등 해외 진출도 추진중이며, 태국과도 협력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고순도 공업용수(순수, 초순수)는 지속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일본이 독점하고 있는 초순수 생산설비 설계 기술을 확보하고, 초순수를 사용하는 국내의 LCD, 반도체 제조 대기업이 해외 공장 설립 시 국내 기업과 동반 진출해 나갈 계획이다.

효과적인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방안으로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수출입은행 등 관련 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한국물포럼의 기능을 확대하여 정부의 수주지원 정보를 공유하고 해외 발주기관 담당자들과 국내기업과의 미팅 마련 등 해외진출 플랫폼 역할을 수행 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제도적으로는 가칭 전문인력 양성, 수자원 기술 및 산업 정보체계 구축, 기술 표준화, 수자원 산업 직접단지 조성 등의 지원 기반 마련을 위한 법 제정방안을 논의하였다.

주요 협력 대상국인 태국, 칠레 이란 등에 대해서는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여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으로 태국은 지난 8월 8일 농업협동부와 후웨이루앙강 사업을 정부 간 협력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한 MOI를 체결한 것 이외에도 新물관리사업에 참여를 요청하고, 태국의 수자원 총괄 기관인 자원환경부의 수자원청과도 협력을 추진하고, 칠레는 지난 7월 1일 공공사업부와의 MOU체결을 계기로 해수담수화, 스마트 물관리를 통한 협력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이란은 정부기관·금융기관·협회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수주 지원을 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계 물시장은 2020년까지 약 1천조원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분야로, 오늘 회의를 계기로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확대되어 물산업이 국가 성장 동력으로 도약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