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농촌지역의 도시화와 산업화로 농업용 저수지·담수호(이하 호소)로 생활하수·축산폐수 등이 대량 유입되어 수질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농업용 호소의 수질개선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관계기관간 공동대응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환경부와 농림부는 농업용 호소에 대한 수질오염 실태를 금년말까지 공동 조사하여 지구(유역)별 수질개선대책을 2007년 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환경부, 농림부, 환경관리공단, 한국농촌공사 실무자급으로 구성된 ‘농업용수 수질개선대책 공동작업반(이하 공동작업반)’을 8월말부터 운영키로 했다.

공동작업반에서는, 그동안 환경부와 농림부가 별도계획에 따라 조사하던 상류유역과 호소내 수질조사를 금년 말까지 지구(유역)별로 공동 조사하여, 농업용수 수질환경 기준에 미달된 호소는 환경부와 농림부에서 공동으로 상류유역 대책(환경기초시설 설치)과 호내 대책(인공습지, 침전지 등)을 마련하고, 부처간 사전협의를 거쳐 연차별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본 대책이 수립되면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중앙과 지역단위에 부처간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대책추진을 위한 추진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행 농업용 호소에 대한 수질조사를 연 2회 하는 지점은 연 4회로 늘리고, 수집된 수질현황 자료를 전산 정보화하여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수질관리를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참여가 중요하므로 지역주민에 의한 자율 환경 감시 등을 통하여 오염배출 저감노력을 적극 전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환경부와 농림부는 동 공동작업반 구성과 부처를 망라한 공동대책 수립과정을 통해서 부처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