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M 소형 로타리피스톤미터정밀한 소유량 측정에 탁월…최소유량 측정범위 최저화 실현수도미터 원격검침 시스템조작 간단…검침누락·오침·오기 막을 수 있어

(주)한국켄트메타스(대표이사 김장기·www.kent-meters.com)는 수도미터 제조회사로서 고감도의 수도미터를 생산, 호평을 받고 있으며 유량계시장에 고품질 개념을 심어 유수율 제고 및 구역계량시 누수관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왔다.

(주)한국켄트메타스는 신기술인 소형 로타리피스톤미터에서부터, 대형 고감도 터빈형미터에 이르기까지 그 정확도와 품질은 타 회사의 추종을 불허하며, 해마다 시장점유율을 높여 왔으며, 고객의 인지도 또한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의 신기술인 소형 실측식 수도미터의 보급으로 소형미터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어 로타리피스톤미터의 표준화 작업이 최초로 이루어지는데 큰 일익을 담당했다.

또 대형 터빈형미터의 감도 범위를 높임으로써 전국 상수도 공기업의 유수율 제고에 공헌하고 있으며, 최근 개발·판매되고 있는 연결식 수도미터(부관 붙임형) 또한 획기적인 수도미터로 평가받고 있다.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수도미터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는 (주)한국켄트메타스는 고감도와 견고성을 자랑하는 전자유량계와 원격검침 시스템도 국내에 보급, 지자체 등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Kent PSM 소형 로타리피스톤미터

혁신적인 디자인·우수한 정확도…활용 다양


(주)한국켄트메타스의 ‘PSM 소형 로타리피스톤미터’는 통수되는 물이 일정 용적의 크기에 의하여 정확히 측정되도록 하는 용적식 미터로써 통수시 미터계 내부에 들어 있는 가소성수지의 측정용기가 주위에 편심유량 경로를 형성, 원형피스톤을 작동시켜서 그 회전수와 용적량과의 관계로 통수량이 측정된다.

특히 통수시 유입되는 이물질에 의한 미터계 손상을 막기 위해 측정용기 외면, 접촉 마찰부가 홈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회전수와 용적량과의 관계로 통수량을 측정하므로 기차 발생율이 매우 낮아서 최소유량 측정범위가 다른 미터에 비하여 매우 낮다.

PSM미터는 펄스가 발생되므로 원격검침용 미터로 널리 보급·사용되고 있다. 또한 연결식 미터의 측관(부관)미터로써 정밀한 소유량 측정을 위하여 사용되는데, PSM 미터 자체에서 발생되는 펄스를 리드선으로 받아서 원격 카운터(Scancounter)에 연결시키면 수집기(SR100)와 저장기(MR100)를 이용한 원격검침 시스템을 갖추게 되며, 원격카운터(Scancounter)는 PSM 미터와 더불어 그 수명이 8년을 초과하므로 매우 경제적이고 우수한 원격검침 시스템이다.

Kent 3000V 부관붙임형 수도미터

정확한 물사용량 측정…수명 8년 이상 ‘경제적’


‘Kent 3000V 부관붙임형 수도미터’는 광범위한 유량범위를 높은 정확도로 측정할 수 있는 최고의 수도미터로서 미세한 흐름까지 측정하여 유수율을 증대시키는데 높은 효과가 있다.

또 유량변화시 대소 전유량범위에 걸쳐 모두 ±2%의 높은 정확도를 갖고 있으며 유량감지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에 이루어지고 있는 관경축소 공사작업이 전혀 필요치 않으므로 비용과 시간을 동시에 절감할 수 있는 21세기의 새로운 미터다.

본관대형미터는 역류방지용 주밸브를 장착한 Helix3000 터빈형 미터로, 측관소형미터는 역류용 소형밸브가 장착된 소형 PMS미터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흐름율이 예견되는 곳의 배수관망상에 설치하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유량검침시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 또 전세계적으로 많은 문제가 되는 무수량을 감지하여 유수율을 높이므로 에너지 절약 및 세수입 증대효과도 볼 수 있다.

유량의 흐름이 작아지면 본관미터( Helix3000)의 주밸브가 닫혀서 물의 역류를 막으며 오직 측관의 소형미터(PMS)로만 물이 흐르게 되어 소유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게 된다. 또 유량의 흐름이 적정량에 이르게 되면 압력차에 의해 주밸브를 작동시키게 되고 다시 본관과 측관 모두로 물이 흐르게 되며, 유량의 변화로 물의 흐름이 다른 관으로 전위되는 시점에서도 ±2%의 높은 정확도를 보여준다.

특히 ±2%내의 높은 정확도가 전 유량범위에 걸쳐 유지되며 정확도에 전혀 영향을 주지않고, 모든 방향(수직)으로도 설치가 가능하며, 미터내부로의 공기축적이 없으므로 공기압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Kent Helix4000 고감도 터빈형미터

야간 최소유량 측정에 효과적…최적의 정확도 유지


‘Kent Helix4000 고감도 터빈형미터’는 유량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이 뛰어나며, 국제공업규격(ISO), 유럽공업 규격(EEC)의 규정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제 규정을 훨씬 능가하는 성능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유량계이다.

본관보다 작은 구경으로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작동 효율이 높고, PIT의 규모가 축소되어 경제적이며, 저유량 흐름시에 정확도를 증가시킨다.
특히 Kent HRP 또는 DRP(펄스발생기)를 이용하여 구역계량기로 사용하여 야간 최소유량 측정에 효과적인 계량기이다. 유량계는 수직 및 경사관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그 정확도에는 변화가 없고, 계기판은 읽기 쉽고, 바늘의 움직임이 잘 보이며, 완전방수로 습기가 전혀 차지 않는다. 연속 흐름시 유입부의 직선부 연장이 길어 최적의 정확도를 유지한다.

수도미터 원격검침 시스템

조작 간단…검침누락·오침·오기 막을 수 있어


(주)한국켄트메타스의 ‘원격검침시스템’은 펄스발생이 가능한 소형미터인 PSM과 호환하여 높은 정확도와 그 견고함으로 21세기의 새로운 검침방법으로 기대되는 시스템으로 원하는 곳에 원격카운터(Scancounter)를 부착하여 그곳에서 디지털 표시창에 의한 직독이 가능하고 또한 휴대용 데이터 수집기(SR100)와 데이터 저장기(MR100)를 사용하여 원격카운터가 설치된 곳에서 데이터를 수집, 저장할 수 있다.

또 MR100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들은 사용자의 컴퓨터와 연결하여, 역저장시켜 설치된 소프트웨어에 의해 데이터를 분석·분류하여 출력할 수 있으며 수용가의 대문밖 또는 계장판넬에 연결, 설치된 원격카운터는 적산량이 표시창상에 디지털로 표시되고 카운터 내부로의 누수나 연결케이블의 절단, 단전 등에 의한 경고표시를 나타내주므로 상황의 진단이 용이하다.
SR100과 MR100 모두 조작이 매우 간단하여 누구나 손쉽게 검침할 수 있으며, 간단히 원격카운터의 패드에 SR100을 2.5cm 거리 이내로 갖다대면 자동으로 수전번호와 그 적산량을 MR100에 입력, 저장시킨다.

특히 검침이 가능한 곳에는 언제든지 원격카운터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검침누락, 오침, 오기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세수입의 손실을 막을 수 있으며, 시스템의 변화없이 단순히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에 맞게 보완함으로써 검침에서 수용가로의 영수증처리를 간단한 단계로, 저비용으로 이루어지게 할 수 있다.
<문의= (031)749-1700, (031)667-2522∼3 designtimesp=15450>


◆ (주)한국켄트메타스 연혁

1992. 4 (주)한국켄트메타스 설립(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동)
1992. 6 Helix3000 생산 개시
8 액체용 적산 부피계 제작허가
1993. 2 품질보증업체 지정(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
1993. 3 부관붙임(연결식) 수도미터 생산
1993. 5 공장이전(경기도 평택시 모곡동 송탄공단)
1994. 3 계량기용 스트레이나 실용신안 출원(94-004033호)
1994. 5 계량기용 임펠라 실용실안 출원(94-010268)
의장등록 출원(94-009827호)
1994. 6 PSM 수도미터 생산
1995. 5 반자동 원격검침 카운터 개발
1997. 2 자동 원격검침 카운터 개발
1999. 4 한국산업규격 KS표시 획득(한국표준협회)
1999. 7 공장 준공 이전(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은산리)
1999.10 우수제품타크 GQ 획득(중소기업청)
2000. 11 평택시 진위면 공장 확장준공 이전
2002. 6 수도미터(기계식) 13∼300mm 형식인증 획득
2002. 10 수도미터(전자식) 50∼150mm,
수도미터(전자식) 200mm∼350mm 형식인증 획득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