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워터코리아 출품 우수기업 제품´‘STS 조형물탱크’국내 최초 개발일반 물탱크 단점인 변형·빛반사·탈색현상 해소…반영구적미관성 우수한 인조바위 형태의 외부마감재 사용…친환경적

상수도 오염의 원인은 원수오염, 급수관의 노후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으나 배수지(물탱크) 낙후성으로 인한 요인도 간과할 수 없다. 그동안 저수조 소재로 F.R.P, S.M.C 등 수지계나 콘크리트를 주로 사용했지만 이는 식수로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위생상 문제점이 노출되었다.

동일산업(대표 노회일·www.stsjohyungtank.co.kr)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일반화 또는 의무화되어 있는 스테인리스 저수조(물탱크)를 제작, 공급하여 위생성은 물론 뛰어난 안전성과 시공성으로 지자체, 군부대 등 공공기관에 납품해 오고 있다.

스테인리스강(STS)은 크롬(Cr)을 최소 11% 이상 함유한 강으로, sulfate이온이나, chloride이온을 포함하지 않는 대기부식환경 하에서 녹(rust)이 발생되지 않는 우수한 내식성을 갖는 금속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스테인리스강은 표면에 크롬산화물로 이루어진 부동태 필름을 형성하여 부식환경 하에서 모재의 용해반응이 억제된다. 부동태 필름은 매우 얇은 막으로서 다양한 환경에서 파괴시 스스로 재생성되는 ‘self-healing’기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STS 물탱크는 강한 내구성·내식성으로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탱크 내에 이끼가 끼지 않아 수인성 병원균에 대해서도 매우 안전하며, 초기투자비, 유지비, 보수비 등이 타 소재에 비해 경제적이어서 대용량일수록 경제성이 높다.

간이상수도·밭기반·군부대 저장탱크로 적합

특히 동일산업은 타사의 스테인리스 저수조보다 진일보한 ‘STS조형물탱크(사각형, 원통형)’를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STS 조형물탱크는 미관성이 우수한 인조바위 형태의 외부마감재(타코르 및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한 것으로, 일반 물탱크의 단점인 변형, 빛 반사, 박리, 탈색현상을 해소한 반영구적인 물탱크이다. 또 단열성이 탁월(철의 1/180)한 것은 물론 보온, 보냉, 내식, 내열, 내부식성이 우수하여 간이상수도, 생활용수, 밭기반, 군부대 등의 저수조에 최적의 장점(하절기는 시원하고, 동절기는 동파방지)을 지닌 제품이다.

이 조형물탱크는 바위 또는 암벽이나 돌처럼 위장이 가능, 주변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간이상수도, 생활용수 및 밭기반, 군부대 저장 탱크로 적합하며, 본체는 STS PANEL, 원통형 등 발주자의 요구대로 제작이 가능하다.

동일산업 노회일 사장은 “환경보전에 일익을 담당하기 위해 주위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STS 조형물탱크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완벽한 상수도 기자재 개발에 노력하여 양질의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053)652-0002 designtimesp=16419>



◆ 동일산업 연혁

1999. 12 동일산업 설립
2002. 10 물탱크용 외장재(실용신안 등록)
2003. 02 물탱크의 바닥구조(실용신안 등록)
03 원통형 물탱크의 바닥구조(실용신안 등록)
04 배수지 또는 여과지의 라이닝 설치구조(실용신안 등록)
05 STS조형물탱크(사각형) 개발 완료
10 STS조형물탱크(원통형) 개발 완료
2004. 05 STS조형물탱크(위장형) 개발 완료(실용신안 출원)
10 STS푸른물탱크(친환경물탱크) 개발(실용신안 출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