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워터코리아 출품 우수기업 제품´´벨크립식 내충격 수도관 HI-VP´ -국내최초 3대 유구조(진동, 굴곡, 수축·팽창) 갖춰´2040 방음파이프 시스템´- 배수 소음문제 근본적 해결 ‘기술혁신상’ 수상

피피아이주식회사(회장 이중호·www.ppi.co.kr)는 1976년 창립 이후 25년간 오로지 PVC 배관자재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수도ㆍ오배수ㆍ2040방음파이프 및 PVC 이음관 전문 메이커이다.

PPI(주)는 지난 1997년 한보사태 이후 법정관리에 들어갔으나, 이후 과감한 구조조정 및 원가절감 등 자체적인 노력으로 연평균 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며, 지난 2003년 2월 11일부로 법정관리를 종결, ‘신제품 개발’·‘최고의 품질’·‘고객 감동’의 기업정신을 모토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조직정비를 끝내고 설비증설 등 사세 확장에 힘쓰고 있다.

PPI(주)는 전국의 현장과 해외 20여개국에 양질의 파이프 및 이음관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2040 방음파이프’ 및 ‘2040 방음이음관’은 국내 굴지의 건설회사들의 지대한 호응 속에 전국의 건설현장에 채택, 사용되고 있다.

또한 내진설계 및 진동흡수가 되는 획기적인 ‘벨크립식 내충격수도관 HI-VP ’는 현재 전국의 상수도관 시설공사에 사용되고 있다. 이와함께 스핀파이프, DRF이음관, 양변기 배수전용 엘보, NRF이음관, 경질염화비닐관(수도ㆍ배수용), 경질염화비닐 이음관(DV-배수용) 등도 지자체 및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PPI(주)의 제품은 스위스 및 독일 국제발명품대회 금상, 제26회 발명의 날 산업포장, 제33회 무역의 날 대통령 표창, 기술혁신상 수상, 중국 산업재산권, 조달청 우수제품 및 제3자 단가계약 체결, 건교부 신기술 지정, 기술표준원 EM마크 획득, ISO 9002 인증 등 수많은 수상과 다양한 인증을 획득하고 있다.

벨크립식 내충격 수도관 HI-VP

서해대교에 적용…진동·수축·팽창기능 인정받아

PPI(주)에서 개발한 상수도용 벨크립 접합방식의 고강도 PVC 수도관인 ‘벨크립식 내충격수도관 HI-VP’는 국내 최초로 3대 유규조(진동, 굴곡, 수축·팽창)를 갖춘 내충격 수도관 시스템으로 서해대교에 PVC관 노출배관으로 적용되어 탁월한 진동, 수축, 팽창기능을 인정받았다.

특히 상수도관의 유지관리에 가장 심각한 것은 이음관의 하자와 지반변화로 인한 융기·단층 부등침하, 중차량에 의한 진동, 그리고 열팽창에 의한 신축 및 고수압, 또는 워터햄머 등에 의한 접합부위의 관 이탈 및 누수발생이다.

‘벨크립식 내충격수도 HI-VP’는 이같은 문제점을 극복한 구조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내·외압 강도 우수= 전용 압출라인 및 특수 설계된 다이스로 생산하며 파이프의 충격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으므로 내·외압 및 수충격압에 대한 강도가 탁월하다.

②내진구조 및 진동 흡수= 직관에 크립, 편수칼라관에 하우징을 설치하고 암(Arm)으로 연결하여 20mm까지 움직이는 공간을 두어 수축·팽창·진동을 자체적으로 흡수할 수 있고, 이음관의 형상이 역테이퍼로 상·하·좌·우 20°각도까지 굽힘이 가능하여 내진기능을 갖게 된다.

③편수부 이중턱 설계로 관 보호 및 수밀성 강화= 관 편수부 내부를 고무링 형상과 일치하도록 이중턱으로 설계하여, 수압상승 및 외부의 충격, 부등침하·연약지반으로부터 관 가공부를 보호하고 수밀성을 높였다.

④확실한 이탈방지 장치로 스러스트방호가 불필요= 관 편수부 내부를 고무링 형상과 일치하도록 이중턱으로 설계하여, 수압상승 및 외부의 충격, 부등침하·연약지반으로부터 관 가공부를 보호하고 수밀성을 높였다.

⑤역 테이퍼 구조로 완벽한 수밀성= DF이음관 수구부를 역 테이퍼 구조로 특수설계하여 완벽한 수밀성을 갖추었다.

⑥최상의 내약품성과 내부식성= 주철관 등 금속 파이프보다 염산, 황산, 인산, 알카리, 유류 등에 대한 내화학성이 강하며, 탁월한 내부식성, 내전식성을 자랑한다. 또한 부속은 인장과 충격에 강한 덕타일 주물에 에폭시 분체도장을 하여 녹 및 부식을 방지하였다.

⑦시공 및 취급이 간편= 2개의 크립만 조여주면 파이프를 연결할 수 있어 시공 및 취급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특허등록을 마치고 국립기술원으로부터 신기술 EM마크를, 건설교통부로부터 건설 신기술로,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조달제품으로 인정받아 전국의 각 지자체에 납품이 증대되고 있다.

2040 방음파이프 시스템

서울공대와 공동개발…내충격성·내식성·내한성 탁월


배수관에 차음재를 적용한 ‘2040 방음파이프 시스템’은 그동안 주택건설 및 배관자재 업계의 해결과제였던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배수 소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기존 배수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일반 PVC관을 유리섬유 등으로 감싸는 보온재시공법, 파이프 두께부분에 공기층이 있는 이중관을 사용하는 방법, 또는 주철관을 사용하는 방법 등이 이용되었다. 그러나 이들 방법은 시공이 번거롭고 내구성 및 경제성이 떨어지는 등의 단점을 안고 있었다.

이에 비해 PPI(주)가 개발한 ‘2040 방음파이프 시스템’은 광물질집합체로 구성된 차음재를 PVC 파이프 외면에 적용한 방음용 제품으로, 화장실이나 각 세대에서 배출되는 배수의 소음을 혁신적으로 차단시킬 수 있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2040 방음파이프’는 VG2 보온재 시공법 대비 약 8.5dB(A) 소음저감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PPI(주)는 10년 전 소음저감을 위해 파이프의 두께부분에 공기층을 둔 이중관을 개발하였으나, 공기층 내로의 수류유입으로 인한 동파 및 세균번식 등 여러 불만이 접수되어, 3년여에 걸친 재연구 끝에 개발을 완료했다.
이 제품의 핵심기술인 광물질집합체로 이루어진 차음재와 사출, 압출성형기술 연구는 서울공대에서 개발을 담당하였으며, 배수관의 소음과 진동관련 배수 시스템적 연구는 유한대 건축설비과에서, 사출성형 및 압출에 관한 가공기술은 PPI(주)에서, 마지막으로 생산된 제품의 실험적 검증은 건설교통부 산하의 시험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데이터화했다.

이렇듯 PPI(주)의 ‘2040 방음파이프 시스템’은 치밀하고 폭넓은 기술이 집결된 산·학협동 연구의 산물로 금속관보다 염산, 황산, 인산, 알칼리, 유류 등에 대한 내화학성이 강한 것은 물론 방음, 내충격성, 내식성, 내한성 등 모든 요건을 충족하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견딜 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보유했으며, 배관공간의 최소화, 간단한 시공, 비용절감 등의 부수적인 요건까지 해결, 갈수록 복잡해지는 설계와 시공조건에 섬세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실용화했다.

PPI(주)는 현재 국내외 10여건의 본 제품에 관한 특허를 출원하였고, 특히 건축물의 입상관으로 사용되는 ‘방음스핀파이프’는 일본 유수의 배관자재 제조업체와 공동으로 특허출원을 마친 것은 물론 일본 세정협회의 ‘고압분사시험’, 일본 소방설비안전센터의 ‘방재시험’을 통과하여 일본 전역으로 수출·시공되고 있다. 또 중기청으로부터 신기술성을 인정받아 기술혁신상을 수상하였고, 주택공사로부터도 신자재로 선정되었다.

정균일 상무는 “친환경 2040 배관자재는 소음을 확실하게 차단하는 것은 물론 흡수작용이 강하며 금속관보다 내구성이 우수하며, 탁월한 내한성, 그리고 틈새 뒤틀림이 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등 품질, 성능, 경제성 등 다방면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기존의 오·배수라인을 대체할 혁신적인 제품으로 배관자재 역사에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의= (031)278-2040 designtimesp=16761>



◆ PPI(주) 연혁

1976. 06 평화프라스틱공업사 설립
1984. 01 수원공장 완공(사출 PLANT)
1986. 10 평화프라스틱공업주식회사로 법인전환
1990. 01 예산공장 준공(압출 PLANT)
1990. 03 국내 최초 일본공업규격(JIS) 획득
1991. 06 DRF(원터치식 배수용이음관) 개발
1992. 09 스핀파이프(물회전식 배수관) 개발
1993. 03 신기술혁신상 수상(공업진흥청)
1993. 03 스핀파이프 국산신기술인정(KT)마크 획득
1997. 01 업계 최초 ISO 9002 획득
1999. 01 내충격수도관 및 벨크립, DF이음관
우수제품인정(조달청)
1998. 09 벨크립, DF이음관 특허 획득
2001. 12 벨크립식 내충격수도관 특허 획득
2001. 12 벨크립식 내충격수도관 체결기구 건설신기술 인증
2003. 03 벨크립식 내충격 수도관 조달우수자재 선정
06 벨크립식 내충격수도관 제3자단가계약 체결
07 피피아이주식회사로 상호변경
12 대구경이음관 개발
2004. 02 대한주택공사 2040 방음파이프시스템
확대적용 결정
05 삼성물산 건설부문 2040 방음파이프시스템
단독 승인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