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케이산기] 무세제세척 가능한 슈퍼알칼리수 생성기 개발
 

 


친환경 세척수로 개발된 슈퍼알칼리수 생성기가 환경을 보호하고 산업현장 작업자의 건강을 지킨다는 사실이 화제다.

여러 종류의 화공 약품이 세제로써 사용되는 산업현장은 현장작업자의 건강은 물론 지구 환경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각종 피부질환이나 호흡기 질환 등 현장작업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건강상의 문제와 불안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면서 최근에는 이러한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보다 건강한 작업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기업과 지자체, 정부 차원의 논의와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각종 화공 약품으로 만들어진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산업현장의 부품이나 기계장비 등을 세척할 수 있는 친환경 세제가 개발되었다.

(주)엔케이산기가 개발한 슈퍼알칼리수 생성기는 무세제세척이 가능한 슈퍼알칼리수를 만들어내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세제에 대한 안전한 대안으로 떠올랐다.

슈퍼알칼리수는 과거 부모 세대들이 강알칼리성 물질인 양잿물에 폐유를 섞어 빨랫비누를 만들어 사용하던 시절에서 힌트를 얻어 만들어졌다.

세척대상이 되는 가공부품이나 기계장비들은 대부분 기름에 오염된 상태이므로, 강알칼리수인 슈퍼알칼리수를 분사하면 기름과 알칼리수가 만나 비누화되는 반응이 일어나 세척이 되는 현상이다.

또한, 작업장의 설비들은 대부분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기계의 수명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세심한 관리와 세척 또한 자주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부품이나 기계를 세척하는 데 사용되는 세척제들은 발암물질 등 유해한 물질을 포함한 경우가 많으나, 슈퍼알칼리수를 사용할 경우 세제를 섞지 않고도 물만으로 세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작업자의 건강과 환경을 모두 지킬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낸다는 것이 (주)엔케이산기측의 설명이다.

(주)엔케이산기 관계자는 "환경이나 보건위생에 대한 경각심이 높은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나라 산업현장에는 아직 슈퍼알칼리수가 많이 보급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산업현장의 필수품인 화공 약품 종합선물세트와 같은 산업용 세제를 추방함으로써 병든 지구환경을 더 이상 나빠지지 않게 지키고 각종 화공약품 환경 속에서 작업하는 작업자의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슈퍼알칼리수가 대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