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은 정부가 새만금 방조제 물막이 공사를 완료한 지난 4월 22일과, 방조제 완공을 축하하기 위해 대규모 축하행사를 개최했던 4월 24일을 기억하기 위해 매월 22일 ‘새만금 생명 리포트’를 이메일레터 형식으로 발행한다.


리포트는 우리 사회가 가진 ‘새만금 간척 이후의 환경적 사회적 변화’ 에 대한 관심과 우려에 대응하여 새만금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황을 시민, 회원, 언론, 단체, 주민 등에 신속히 전달하기 위해 제작된다.


또한 리포트는 새만금에서 일어난 거대한 절멸과 고난의 역사를 사진, 사람들 이야기, 주변 사람들의 생각 등으로 잔잔하고 차분하게 전달하면서, 우리의 새만금에 대한 생각을 가다듬고, 우리사회가 새만금 사건을 성찰하는 계기로 만들고자 한다.


새만금 생명리포트는 이창현 환경연합 정책위원회 부위원장(국민대 교수)이 직접 주관할 예정이며, 새만금 갯벌에 기대 사는 주민들과 새만금 살리기 운동을 함께 펼쳤던 환경활동가들이 주로 글쓴이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이번 24일 발행하는 ‘새만금 생명리포트’ 1호는 전주환경연합 이정현 실장의 ‘조개 캐던 어민, 이젠 죽은 조개껍질 모을 뿐’을 탑 기사로, 이창현교수의 발간사, 주용기씨의 ‘방조제 공사 완료 그 이후 한 달, 새만금 갯벌엔 지금 죽음의 행렬이’ 등의 주민들의 사는 이야기, 새만금 갯벌과 새만금 갯벌 살리기 운동 주변의 여러 이야기들로 구성된다.


이와 동시에 매월 보고서의 내용과 글들은 모두 환경연합 블로그에 담아 여러 사람들이 함께 나누고 함께 만들어 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새만금 생명 리포트는 ‘환경운동연합’ 블로그 (http://blog.daum.net/foe-kfe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새만금 생명 블로그에는 새만금 갤러리를 개설해 새만금의 모습과 새만금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담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