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에서는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전국 대학의 환경관련 학과 졸업생(졸업예정자 포함)을 대상으로 취업을 지원하고, 지역내 환경산업체에서 우수한 기술인력의 채용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환경산업 인턴십’ 250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턴십 기간은 취업시기를 고려하여 금년 6월 1일부터 2007년 1월 31일까지 8개월간 운영하게 되며, 개인별로는 최대 4개월간 기업체에서 연수할 수 있다.


인턴십의 주요업무는 환경오염물질 측정 및 분석 실무, 환경오염 방지시설 운영 및 관리 실무,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실무, 환경연구개발 지원 등 실무위주의 경험을 취득하게 된다.


인턴십의 참여절차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전국 18개 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에서 사업시행공고를 통해 연수생 및 연수 참여기관의 연수과정 참여신청을 받고, 연수신청기관과 연수 신청자의 요구사항을 검토한 후 상호요구가 최대한 충족될 수 있도록 연수생과 연수기관을 선정하고 연수과정 협약 및 약정 체결을 통해 연수를 실시하게 된다.


금년도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체·기관, 취업 희망자(환경관련학과 졸업생 또는 졸업예정자)는 소정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오는 22일부터 해당 시·도의 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참고로 환경부에서는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인턴십 프로그램에 총 10억 원을 지원하여 지금까지 395개 산업체의 참여와 635명의 인턴을 배출하였으며, 그중 175명이 해당 산업체에 취업하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