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조사결과…사후관리 강화키로

   
▲ 환경부가 전국의 토양측정망과 토양오염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토양오염 기준을 초과해 정화가 필요한 지역의 복원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양오염 기준을 초과해 정화가 필요한 지역의 복원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전국의 토양측정망과 토양오염실태 조사결과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한 지역에 대해서는 정밀조사를 실시해 토양오염방지대책을 수립토록 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1997년부터 지난해까지 175곳을 대상으로 토양오염우려기준 초과지역 정밀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85곳이 우려기준이나 대책기준을 초과해 정화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지만 이중 복원이 완료된 곳은 54곳(64%)에 불과했다.

지난해만도 38곳을 대상으로 정밀조사를 실시한 결과 18곳이 우려기준을 초과해 정화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지만 토양정화가 완료된 곳은 5곳으로, 나머지 13곳은 정화가 추진중(1곳)이거나 추진예정이다.

특히 8년 전인 1998년 실시된 정밀조사에서 우려기준을 초과한 8곳 중 4곳은 아직도 토양정화가 추진중(3곳)이거나 추진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과 2000년 기준을 초과한 지역 중 각각 1곳, 2001년 2곳 등도 아직 토양정화가 완료되지 않았다.

환경부는 관련기관과 지자체에 대해 오염토양에 대한 정화사업 등 대책을 추진토록 조치하고, 광해방지사업 완료지역에 대해서도 사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토지용도별 중금속 배경농도 조사 등을 통한 합리적인 토양오염기준을 재설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