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강우시 하천으로 유입되는 비점오염물질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4대강유역 대청소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6~9월에 집중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주로 강우 시 발생되는 비점오염물질 유출 특성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비점오염부하량의 71%가 여름철(연 강수량의 70% 집중)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비점오염물질은 강수와 함께 불특정한 장소로부터 공공수역으로 유입되는 수질오염물질로서 4대강 수계별로 오염부하량의 22~37%에 달하고 있다.


유역대청소는 강우 시 집중되는 비점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1999년 팔당유역을 대상으로 장마 전 2개월(6~7월)간 실시한 것을 시작으로 2001년에는 4대강 유역으로 이를 확대하고, 2004년부터는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에 걸쳐 실시해오고 있다.

 

   
▲ 전국 연간 BOD 월별 매출량

금번 환경부가 수립한 ‘4대강유역 대청소 계획’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유역(지방)환경청 및 관련기관은 자체 청소계획을 수립하여 매월 강우 전에 지역주민, 환경단체와 함께 마을·유원지·하천 대청소를 실시하게 된다.


특히, 6월의 경우 ‘환경의 날’ 행사와 연계하여 환경주간을 정하여 대청소를 할 예정이다.


※ 2005년에 4대강 유역을 중심으로 6~9월에 53만5천여 명의 인원이 참가하여 쓰레기 3만308 톤 수거, 14만8천950여 톤의 관거퇴적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실적을 거두었다.


또한, 강우 시 하수농도보다 최대 30배 고농도로 유출되는 도시지역 합류식 하수관거 내 퇴적물 역시 동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준설함으로써 도시지역 비점오염물질 제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농촌지역에 대해서도 축산분뇨·폐수배출시설에 대한 지도·점검과 반상회·소식지 등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를 지속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