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및 한강유역환경청 환경감시단은 상수원 수계에 위치한 대규모 돼지 사육농장에서 많은 양의 돼지분뇨 불법 매립 사실을 적발하고 현장확인을 실시하는 등 관련 사업장에 대한 조사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9일 현장조사를 실시한 한강환경감시단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주원리 소재 인화축산은 5천 두의 돼지를 사육하는 농장으로, 사육과정에서 발생한 돼지분뇨 약 2천500여 톤을 농장 내 3개소의 웅덩이(15,20m:2개, 20,30m:1개)에 불법 매립한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로 인해 수질오염과 심한 악취가 발생하고 있어 생활환경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화축산은 축산폐수 처리비용을 줄이기 위해 전 대표자가 작년 8월경부터 돼지분뇨를 그대로 농장 내 하천변에 불법 매립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불법매립 현장은 동두천지역 주민이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한탄강 수계 상류인 영평천에 바로 인접하고 있어 그대로 방치할 경우 상수원은 물론 지하수를 크게 오염시키는 등 환경훼손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화축산 현 대표자는 불법 매립된 돼지 분뇨를 파내어 농장 내 퇴비화시설로 옮겨 톱밥과 처리하여 발효시켜서 퇴비로 사용할 계획이다.

환경부와 한강유역환경청은 앞으로 관련자 조사 및 보강 수사를 거쳐 행위자를 검찰에 고발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한편, 이 같은 경우 2천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2년 이하의 징역(오수,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에 처하도록 벌칙을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