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에 비해 위생 수준이 떨어지는 재래시장의 식품안전을 위해 보건당국이 지자체와 함께 식품 안전관리 시범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재래시장 6곳을 선정, 지자체와 공동으로 식품위생 감시원을 통한 현장 위생 지도·교육 등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한다.


대상 재래시장은 △서울 남부시장 △부산 남천해변시장 △인천 신기시장 △대구 명덕시장 △광주 양동시장 △대전 문창동시장으로 식품을 취급하는 총 538개 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현재 전국의 재래시장은 1천608개로 22만여 개의 점포가 입주해 있으며 28만 명이 일하고 있다. 시·군·구에서 재래시장 등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정해 위생지도 관리를 하고 있지만, 시설이 낡고 종사자들의 위생의식이 취약한 실정이다.


식약청은 재래시장 점포 중 무신고 업소가 많고 영세한 현실을 감안, 일상적인 단속이나 적발, 처분 위주의 감시로는 취약한 위생수준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 시범사업을 통한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재래시장 위생관리 담당자 지정·운영 △위생적인 판매식품 덮개 제작·보급 △손소독 시설, 위생복, 위생모, 칼, 도마, 행주 등 식품위생관련 소모품 지원 △알기쉬운 위생관리 홍보물 제작·배포 등을 추진한다.


시범사업 이외의 재래시장에 대해서는 지자체 별로 소비자 식품위생 감시원을 지정·운영하는 한편, 월 1회 이상의 홍보·지도 실시, 유통되는 식품에 대한 모니터링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식약청은 시범사업 결과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국 재래시장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