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718억원 규모… 국내 조선사 최고 사양 ‘빙등급’

삼성중공업이 유럽지역 선주사가 발주한 쇄빙유조선 3척을 4천718억 원(4억 4천만 달러)에 수주했다고 10월 7일 밝혔다.
 
이번 수주는 지난 7월 다른 유럽 선사로부터 쇄빙유조선 3척을 수주한데 이어 올 두 번째 쇄빙유조선을 수주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249m, 폭 34m의 4만 2천DWT급 쇄빙유조선으로 러시아 야말 반도 인근의 노비포트(Novy Port) 유전에서 생산된 원유를 부동항(不凍港)인 무르만스크(Murmansk)까지 운송하는 항로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 선박은 최대 두께 1.4m의 얼음을 깨고 시속 3.5노트(knot)의 속도로 항해할 수 있으며, 영하 45℃의 혹한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현재까지 국내 조선소가 수주한 쇄빙상선 가운데 최고 사양인 빙등급 ‘Arc(아크)-7’을 적용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05년 러시아 소브콤플로트社로부터 세계최초의 양방향 쇄빙유조선 3척을 수주, 2009년까지 3척 모두를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쇄빙상선 시장을개척했다.
 
통상 극지방에서 원유 운송은 쇄빙선이 앞에서 얼음을 깨고 뱃길을 만들면 유조선이 뒤따라 가는 방식으로 이뤄져 왔는데 쇄빙유조선은 두 종류의 선박을 하나로 결합함으로써 운송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신개념 선박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현재까지 약 59억 달러의 수주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해양플랫폼 등의 수주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면서 “10월 중 추가 선박 수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