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정 학 / 필로스(PHILOS) 대표이사

Issue & Focus  적정기술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례

저렴한 가격의 무동력 간이 정수기 개발

잘 깨지고 여과속도 느린 세라믹 필터 대체 기술…막 통수량 우수
안전한 수질·빠른 정수 가능…일체형으로 제작, 사용·관리 편리


Part 02. 무동력 간이정수기를 통한 물의 가치


▲ 김 정 학 / 필로스(PHILOS) 대표이사
물과 관련된 적정기술은 첨단기술이 요구되지만, 높은 기술력을 낮은 비용으로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기술, 원가절감기술을 동시에 개발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캄보디아 적정기술 RDI Center는 베트남과 태국에서 유동되는 벽돌을 다시 분쇄한 후, 기공 형성을 위해 살겨와 톱밥을 같은 반죽하여 구워서 성형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소비자마다 9∼23달러로 다르게 유통되는 저렴한 제품이지만 NGO의 책임감과 열정을 엿볼 수 있는 사례이다. 적정기술은 저개발국에 판매되는 제품이지만, 디자인과 성능을 모두 만족하며 저렴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Waterworth, 다국적 현지 특성화 기업  필로스

(PHILOS)는 다양한 멤브레인(MF·UF·RO·GS, 중공사막·평막)을 생산하는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산업용, 엔지니어링 아이템을 중점적으로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연구 인력 20명을 포함해 40명이 재직 중이며, 인원을 확충해 올해 50명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오·폐수 처리용 MBR 330건을 설치하고, 엔지니어링 아이템 20건을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PHILOS의 첨단 기술과 사업기반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행복 나눔을 추구하는 전문 기업 Waterworth를 설립, 멤브레인 기술을 토대로 적정기술을 개발했다. Waterworth는 가정용, 생활아이템을 중심으로 고수익 소비자 제품 사업을 창출하고 적정기술을 이용한 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Waterworth의 적정기술은 분당 1L의 물을 중력(무동력)으로 입자, 바이러스, 균 등 질병을 유발하는 인자를 제거하고, 석회질, 철분, 비소를 제거해 물 맛을 개선시키는 정수기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3만 원 이하의 가격으로, 사용자 중심의 편리성을 강조하고 불필요한 악세사리는 배제한다.
이를 통해, 잘 깨지고 여과속도가 느린 세라믹 필터를 대체하고, △사용 및 관리가 편한 정수기 △가격이 싸고 동력이 필요 없는 정수기 △안전한 수질과 빠른 생산이 가능한 정수기 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Waterworth의 적정기술 개발 목표

장기간 성능 보장되는 저렴한 정수기 보급

수명이 20년 이상인 정수기를 케냐에 설치하고 싶다는 미국 선교단체의 제안으로, 잘 고장나지 않으며 오염된 멤브레인을 청소에서 다시 쓸 수 있는 반영구적인 제품을 개발했다. 정수패치는 원수유입부, 킬레이트(이온교환수지) 블럭, 활성탄 블록, 중공사막, 여과액 출구로 구성되며, 각각의 패치를 원수의 종류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콤팩트하며, 중력 여과가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용으로 적용 가능하다. 또한, 패치의 직렬 연결이 가능해 원수의 양에 따라 용량을 조절을 할 수 있다. 

WaterWorth 적정기술 멤브레인은 장기간 성능과 수명이 보장되는 저렴한 고성능 멤브레인 정수기 보급을 목표로 한다. 그 특징으로 첫째,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파손되지 않는 브레이드 복합 막을 적용했다.
둘째, 막 오염 시 일반적으로 역세척이나 화학 세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탈착하여 세탁하듯 세정할 수 있다. 셋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경제성 필터 카트리지 구조, 지역과 수질에 적합한 조합형 필터구조를 가지고 있다.

물 관련 아이템 현지상황 맞게 디자인

다단식 일체형 멤브레인 정수기 ‘WellSpring’은 새로 개발한 제품이 아니라 기존의 일류 제품을 대체하기 위해 만든 제품이다. 막의 통수량이 우수하여 별도의 펌프 없이 수도꼭지에 바로 연결하거나 중력으로도 여과가 가능하다. 기존의 다단 가정용 정수기는 카트리지 연결식으로 호스, 피팅 등의 많은 부속품이 필요했던 것과 달리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저렴하고 간편해 소비자가 직접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원수의 수질에 따라 흡착제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 없으므로 슈퍼마켓에서 판매가 가능하다. 페트병·Bucket·Waterbag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 가능하다.

▲ 다단식 일체형 멤브레인 정수기 ‘WellSpring’

WaterWorth는 기존의 사회적 기업의 한계를 넘어선 사업구조를 선택, 수익성 구조를 가진 사회적 기업으로 지속가능한 기술과 사업을 제공하고 있다. 일회성 원조가 아닌 현지에 적정 기술의 이전과 인력 고용을 창출하고,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국적 강소기업으로 회사의 이익을 나누어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의 비전을 갖고 있다. 또한 물 및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아이템을 현지상황에 맞게 디자인하고 학교, 기업, 단체 등과 많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 지난 6월 27일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적정기술 비즈니스모델 개발 워크숍’에서 필로스가 개발한 다단식 일체형 멤브레인 정수기 ‘WellSpring’을 참가자들이 관심 있게 보고 있다.


 

[『워터저널』 2014년 8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