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해각서 후속 조치…북경 등 5개 지방성 한국 환경기술 집중 지원 

한·중 양국이 지난 3일 정상회담에서의 공동선언과 ‘한·중 환경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중국내 제철소에 우리나라의 집진, 탈질·탈황기술을 적용하는 ‘대기오염 방지 실증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 환경분야 협력을 본격적으로 강화해 나간다.

환경부는 7일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체결된 ‘한중 환경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에 대한 후속조치의 하나로 환경산업 분야 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부터 중동부지역에서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 스모그 등 환경악화를 억제하기 위해 ‘생태문명도시’ 건설을 표방하며,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 2014년부터 2015년까지 435조 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전개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를 줄이는 사업에만 2017년까지 304조 원을 투입하기로 하는 등 환경시장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한·중 양국의 환경기술 협력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중국이 환경분야에 크게 투자를 늘려 나감에 따라 동북아 환경개선뿐 아니라 우리나라 환경기업에게도 중국 시장 진출 기회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지역별 한·중 환경산업포럼 개최, 중국의 현지 여건을 감안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 서비스 등을 포함한 ‘중국 환경시장 진출전략’을 올 하반기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앞으로 본격 추진하게 될 ‘중국 환경시장 진출전략’에는 중국시장의 특수한 여건과 우리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감안한 효과적인 전략을 담고 있다.

우선, 중국이 필요로 하는 집진, 탈질, 자동차 매연저감, 멤브레인 등 7대 유망기술을 환경수요가 큰 북경시, 하북성, 산동성, 섬서성, 광동성 등 5개 중점지역에 집중 지원한다.

또한 국내 환경기술의 실증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한·중 공동 환경기술 실증화 지원센터’ 설립·운영(2014년 10월 북경), 법률자문·신용조사·수출보험서비스 제공 등 중국시장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는 위험관리 프로그램 도입·운영 등 중국의 현지 여건을 감안한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강화한다.

아울러 정부·지방성·민간과의 교류·협력 채널을 다변화한다.

중앙 환경부서간 교류를 실제 투자가 이루어지는 정부부처(주택도농건설부, 국가발전개혁위 등) 및 지방성(산동성·섬서성 등 5개성과 환경협력위원회 구성)과의 협력으로 확대하고, 한·중 환경산업기술연구회를 구성하여 양국 전문가·기업간의 교류·협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대기오염방지 실증사업 등 일련의 양국 협력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스모그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낮출 것으로 기대하는 한편, 수처리와 폐기물 분야에서 우수한 환경기술을 보유한 국내 환경기업의 중국 진출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전략을 통한 선택적 집중 지원을 통해 2017년까지 대중국 환경 수출액이 1조5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환경부 박용규 환경산업과장은 “이번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추진될 제철소 등 대기오염방지 실증사업을 통해 국내 기술의 현지 레퍼런스 확보 및 신뢰성을 제고시킴으로써 향후 화력발전소 대기오염방지 사업으로 협력이 크게 확대될 것”이라며 “그동안 진입장벽이 높았던 중국의 대규모 장치산업 분야 진출이 촉진되고 안정적 후속사업 수주기반 확보가 가능해지면서 수주실적도 대폭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