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K-water(한국수자원공사)는 최계운 K-water 사장, 윤왕로 대전지방국토관리청장 등 각계 인사와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3일 대전시 대덕구 미호동 로하스가족공원에서 대청댐 보조여수로 공사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청댐보조여수로의 규모는 높이 56m, 댐 길이 280m, 여수로 길이 1천145m로, 모두 1천981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준공 순서로는 '치수능력 증대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전국 24개 댐 가운데 14번째이다. 보조여수로 준공으로 대청댐의 홍수방어능력은 초당 약 7천톤 정도 커졌으며, 극한 홍수량 유입에도 항구적인 댐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지역주민들은 기존의 청남대나 대청호 오백리길 등과 연계한 새로운 관광, 휴식, 레저 명소로의 부각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관광객과 시민을 위한 오토캠핑장, 풋살장, 생태공원, 전망대 등 다양한 형태의 수변공간이 새롭게 만들어 졌다.

최계운 K-water 사장은 "이번 보조여수로 준공으로 대청댐의 홍수 방어능력과 댐 안전성이 크게 높아지고 다양한 형태의 수변공간은 기존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더 많은 관광객을 불러모아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