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는 상수도 행정에 필요한 과학적 연구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올해 모두 4건의 연구 과제를 선정 수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추진과제를 보면 먼저 고도정수처리 공정 도입에 따른 수질개선 정도와 처리효율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 활성탄 교체에 대한 적정 주기나 목표 수질을 자체적으로 설정하는데 활용하기 위해 ‘고도정수처리 공정에서 공정별 처리효율 조사 및 적정 운전 지점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또 상수원의 대표적인 이·취미 유발조류 및 방선균의 증식 특성과 이·취미 유발 조건을 알아보고, 또한 실제 이·취미가 발생할 때 취수원의 환경 및 영향 요인과 비교하여 연관성을 파악하는 ‘하절기 상수원의 이·취미 발생 조건에 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수질연구소는 이와 함께 남조류 독소에 대한 분석능력 확보를 통한 수돗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울산시 상수원의 남조류독소(Microcystins) 발생 추이 및 제거 방안 검토’과제를 추진한다.

또 맑은물 생산을 위한 정수 공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상수원의 자연유기물질(NOM) 특성에 따른 소독 부산물 생성 특성에 관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수질연구소는 이 같은 연구과제에 대해 분기별 추진상황을 발표하고 오는 12월 최종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수질연구소는 2005년에는 연구사업 과제로 ‘대규모 수돗물 수용가의 옥내 급수관에서 수질변화 양상 및 수질 저하 저감방안 연구’ 등 모두 2건의 과제를 수행했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