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원장 김광두)이 주최하고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이 후원하는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정책의 방향 세미나’가 15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 속에서 해외건설·플랜트산업의 수주 경쟁력을 높이고, 맞춤형 금융지원을 통한 수주 선진화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GS건설, 롯데건설 등 해외건설·플랜트 기업과 해외건설협회, 플랜트산업협회 등 유관기관에서 총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이날 축사에서 “해외건설 수주실적 누계가 6천300억달러에 이르는 등 양적인 측면에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대기업간 공동 수주 프로젝트와 대·중소기업 협업 상생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금융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미나는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역량 강화 방안과 수출금융 관련 정책금융 중장기 지원전략 등 2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선 ‘한국건설의 글로벌 챔피언 산업화 전략 구상’이란 주제로 이복남 서울대 교수가 발표에 나섰다. 이 교수는 이 자리에서 “글로벌 인재 부족이 해외시장 확대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정부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재정 투자를, 기업은 인력 및 조직 구조 혁신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세션에선 ‘수출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이란 주제로 남주하 서강대 교수가 발제에 나선 데 이어 박일동 수은 부행장, 유형철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과장, 최종일 대우건설 상무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남 교수는 “해외건설·플랜트 산업에 대한 정책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해 정책금융기관의 경쟁력 제고, 직간접 투자기능 강화, 해외건설·플랜트 등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에 대한 지원 강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이를 위해선 수은의 역할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부행장은 “투자개발형 사업 등에 대한 수출입은행의 선도적 참여를 통해 민간 금융기관의 해외 사업 참여 유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유 과장은 “정보 및 금융지원, 현지컨설팅 등 중견·중소기업 해외건설 지원을 강화하고,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한 동반진출모델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지난 1월 출범한 해외건설·플랜트 정책금융 지원센터는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50여 개 국내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관련 정보 및 금융컨설팅 등에 관한 현장상담을 제공해 호평을 받았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