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스트리가 다량의 하수가 유입되더라도 배수 처리를 원활히 하고 파이프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신기술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일본 세끼스이화학공업㈜과 이 회사의 독점기술인 ‘드롭샤프트(Drop Shaft)’ 기술 국내도입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드롭샤프트는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관 안에 나선 형태로 위치한 섬유강화플라스틱 구조물로, 홍수피해 저감을 목적으로 설치되는 빗물터널 유입부나 하수관 내 낙차가 큰 구간과 급경사지 등 수직구간에 사용된다.

하수의 낙차 시 공기압력에 의해 맨홀 뚜껑이 날아가 흩어지는 현상, 하수도관이 파손, 낙차에 의한 소음 등의 문제를 예방해주는 고기능 차세대 토목소재다.

기존 콘크리트 공법과 비교해 시공이 간편하고 유지관리 비용이 저렴한 안전소재로 평가받고 있으며, 하수관거 내 하수의 낙차 및 유속에 의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구간에 폭넓게 적용 가능하다.

코오롱인더스트리 복합소재사업담당 박태준 상무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이슈화되고 있는 홍수저감과 환경사업에 발맞춰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관 사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차세대 환경소재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007년 고강도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관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국내 환경소재 사업에 진출해 하수관거 시장을 비롯한 물산업 소재부터 플랜트 배관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복합소재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세끼스이화학공업은 일본 내 대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화학ㆍ의학용품을 비롯해 건축 내외장재, FRPM(GRP)관, 저류조 등 토목ㆍ환경기술까지 확보한 업체로, 일본 내 드롭샤프트 납품실적은 1996년부터 현재까지 1천30 여건에 이른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