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으로 기상정보를 안내하는 고속도로 전광판, 날씨에 따라 상품의 발주를 정하는 편의점 등의 성공적인 날씨 경영 이야기가 이제는 낯설지 않다.

특히, 기상청(청장 고윤화)이 지난 2011년부터 도입한 ‘날씨경영인증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기업들의 경영 사례가 알려지며 기상정보를 활용한 경영 전략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상이변이 잦아지면서 기후에 민감한 농·수산업, 건축업 등뿐만 아니라 유통업, 식품업, 관광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기상정보를 활용한 경영 전략이 대두하고 있다.

등산용품 전문 기업인 ‘(주)블랙야크’는 기상에 따라 매장 방문객의 수, 소비자의 제품 선호도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도입하였고, ‘천안논산고속도로(주)’는 고속도로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기상정보를 제공하여 이용객의 안전 운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사고율 감소에 따른 경제적 이익이 32억 원에 달하는 성과를 산출하기도 하였다.

기상청은 지난해까지 총 72개 기업과 기관에 ‘날씨경영인증’을 수여하였으며, 올해는 5월 3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날씨경영인증을 획득한 기업과 기관은 맞춤형 날씨 경영 컨설팅을 지원받고 다양한 교육 기회를 받는 등의 혜택을 준다.

자세한 내용은 날씨경영인증 누리집(wcert.kmip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한국기상산업진흥원(070-8675-9244, 9275)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