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윤성규)는 환경보전의 지혜를 담은 우수한 책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고자 유아·청소년·일반인 등 6개 분야에서 총 68종의 ‘2014년 우수환경도서’를 4월 1일 선정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2월 14일부터 28일까지 ‘2014년 우수환경도서 공모’를 실시했으며 총 338종의 환경관련 도서가 출품됐다.

출품 도서에 대한 심사는 학계, 출판·문화계, 언론계, 환경단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진행했고 두 차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수 환경도서를 선정했다.

선정된 환경도서는 독자층별로 유아용 9종, 초등학생용 27종, 중·고등학생용 9종, 일반인용 14종, 전연령층 9종으로 분류됐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환경도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별로는 생태를 주제로 한 도서가 가장 많았고 최근 환경 분야에서 화제로 떠오른 지속가능발전, 기후변화 등 지구환경문제를 주제로 다룬 도서가 뒤를 이었다.

우수한 점수를 받은 ‘들꽃이 핍니다’는 유아용 도서로 성인에게도 환경적 감수성을 주면서 자수를 통해 표현된 들꽃의 아름다움이 인상적이었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국경 없는 과학기술자들 : 적정기술과 지속가능한 세상‘은 우리나라 적정기술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책이다. 환경적으로 소외된 세계 각국의 적정기술 사례를 소개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과학과 환경문제의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고 있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