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천700만원인 어민소득이 2018년까지 5천만원 수준으로 늘어난다. 또 수산물 양륙기능 위주의 어항이 관광·문화·레저 등의 기능을 추가한 다기능 어항으로 육성된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어촌·어항의 여건변화에 대응한 합리적인 개발 및 이용을 위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어촌·어항발전기본계획’을 12일 수립·발표했다.

해수부는 어촌 정책을 소득 창출을 통한 부유한 어촌조성과 지속발전 가능한 어촌구현으로 나눠 어촌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문화예술인 마을 조성 및 어촌 유·무형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어촌 조성, 연안 어촌의 자연경관을 이용한 아름다운어촌 가꾸기 사업으로 지역 고유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어촌체험마을은 보다 활성화 시키고 해중레저 거점마을로 조성한다. 어촌 공동체와 민간의 상생적 비즈니스 구축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미래형 관광산업 모델을 마련한다.

또한, 어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고 수산업을 유통·가공, 관광·서비스 산업과 연계, 다른 업종 간 융·복합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어촌의 6차산업화 육성체계를 구축한다.

도시와 어촌 간 공감대 확산을 위해 자매결연 활성화를 추진하고, 도시민들의 재능기부 유도, 취약계층에 대한 어촌 찾아가기 기회 제공 등 지속적인 문화교류도 추진한다.

어항정책은 크게 어항을 지역경제 중심으로 육성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어항 조성으로 구분했다. 수산업 및 사회·경제적 여건변화에 대응하고 어항을 국민공간으로 재창조 시킬 수 있는 계획들을 제시했다.

수산물 양륙기능 위주의 어항은 관광·문화·레저 등의 기능을 추가한 다기능어항으로 확대 개발해 생활 거점어항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수산물 위판 거점 어항 4곳의 수산시설 리모델링 등을 통해 어항이용을 고도화 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변 자연경관 및 문화예술이 융합된 한국형 3대미항 조성, 급증하는 마리나 수요에 대응한 ‘어촌 역(驛)’ 육성 등 지역특성과 다양한 여건을 고려한 특화 어항 개발로 어항 이용 가치를 극대화 하는 계획을 마련했다.

최현호 해수부 어촌어항과장은 “5년 후에는 어촌관광, 어촌 6차산업화, 특화어항 개발 등으로 어촌의 소득이 크게 늘어나고 어항이 국민의 공간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