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국내 대기오염물질 총 배출량은 전년대비 0.5% 감소한 354만 4,000 톤으로 나타났다.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삼권)은 2011년 국내에서 배출된 미세먼지(PM10) 등 8개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배출량을 산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일산화탄소(CO) 및 질소산화물(NOx)는 감소한 반면, 미세먼지(PM10)와 질소산화물(NOx)는 증가했다.

일산화탄소는 71만 8천톤, 질소산화물(NOx)는 104만 톤의 배출량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각각 4만 8천톤(6.3%), 2만 1천톤(2.0%)이 감소했다.

배출량이 줄어든 이유는 우리나라 자동차의 총 주행거리가 전넌 대비 64억 Km 감소한 2,603억 Km를 기록했고 제작차 배출허용 기준 강화 등 정책추진 효과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미세먼지(PM10) 배출량은 총 13만 1천톤으로 전년 대비 12% 늘어난 1만 4천톤이 증가했으며 이는 비금속광물제품(시멘트 업종 등) 제조업에서 전년 대비 111만 5천톤이 증가한 7천370만 톤의 연료를 사용한 것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2015년 대기환경기준 시행을 대비하여 올해 처음으로 배출량 산정 물질에 포함된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은 총 8만 2천톤으로 나타났다.

배출원별 배출량은 도로이동오염원(24.8%)에서 가장 많았고, 유기용제 사용(15.8%), 제조업 연소(13.2%), 비도로이동오염원(10.8%)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배출량은 경기도 50만 6천톤, 전라남도 39만 8천톤, 충청남도 35만 톤 순으로 많았고 광주시가 4만 3천톤으로 배출량이 가장 적은 도시로 조사됐다.

경기도는 자동차, 유기용제 사용(건축용 도료)에서 다량 배출되고, 전라남도는 제철제강 및 석유제품 생산 공정, 충청남도는 발전소가 주요 배출원으로 분석됐으며, 부산·인천시는 지역 특성상 선박에서의 배출량 비중이 높았다.

이번 2011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조사결과는 국립환경과학원에서대기정책지원시스템(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 CAPSS)을 이용해 150여개 유관기관의 기초통계 자료와 2천848개 대형사업장 자료(실시간 굴뚝자동측정기기 자료 등)를 활용하여 산정했다.

올해 신규로 산정된 초미세먼지(PM2.5)는 발전소, 폐기물 소각 등 국내 대형사업장 등에 대한 실측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산정했다.

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이번 조사는 대기오염의 원인을 분석해 보다 과학적인 대기질 개선 정책 수립의 토대가 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사후관리 강화, 배출시설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 강화 등 관련 정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2011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결과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홈페이지(http://airemiss.ni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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