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장흥·강진 및 영암군 지역 총 68.29㎢

환경부는 9일 영산강·섬진강 수계 중 상수원으로 이용되는 장흥댐과 그 상류지역 중 장흥댐으로 유입되는 하천 및 이에 직접 유입되는 지류의 양안 500m 이내의 지역 68.29㎢를 수변구역으로 지정·고시했다.

   
▲ 경부는 영산강·섬진강 수계 중 상수원으로 이용되는 장흥댐과 그 상류지역 중 장흥댐으로 유입되는 하천 및 이에 직접 유입되는 지류의 양안 500m 이내의 지역 68.29㎢를 수변구역으로 지정·고시했다.

수변구역으로 지정된 행정구역은 전라남도 장흥군(유치면), 강진군(옴천면) 및 영암군(영암읍, 금정면) 지역으로, 환경부는 수변구역 지정을 위해 영산강유역환경청·전라남도 및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전문가, 주민대표 등으로 조사반을 구성, 지난해 10월 수변구역 지정 대상지역에 대한 현지 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최종적으로 관할 전라남도지사와 협의를 거쳐 1월 9일자로 장흥댐 상류 수변구역을 지정·고시했다.

수변구역은 육상생태계와 육수생태계를 연결해주는 완충지역(Riparian buffer zone)으로 생태적으로 뿐만 아니라 비점오염원을 저감해 주는 등 수질관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역이으로, 수변구역은 5천분의 1 국토지리정보원 지형도상에 경계선을 설정하여 도면고시되었으며, 해당 군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또한, 수변구역 경계에는 경계를 표시하는 표주를 설치하여 누구나 쉽게 알아 볼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수변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공장(폐수배출시설), 축사(축산폐수배출시설), 숙박시설, 음식점, 목욕탕, 공동주택의 신축이 금지되는 등 행위제한이 따른다. 또한 수변구역내의 기존 음식점,  숙박시설 등의 경우 수변구역 지정 후 3년이 경과한 날부터는 오수처리기준이 2배(현행 BOD, SS : 20㎎/L이하→10㎎/L 이하)로 강화된다.

환경부는 수변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주민에 대해서는 규제에 따른 불편 등을 고려하여 매년 수계관리기금에서 주민지원사업비를 지원하고, 토지소유자가 토지매도를 희망할 경우에는 기금으로 이를 매입하여 토지이용 규제에 따른 주민재산권 피해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 장흥댐 상류 수변구역도.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