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영호 (서산시 수도사업소장)

 

전문성 확보·체계적 관리시스템 구축 필요

소독처리 미흡시 세균 증식…원수보다 나쁜물 먹을 수 있어
물탱크내 수질 변동사항·약품투입기 가동상태 수시 파악해야


   
마을(간이)상수도 시설의 보급은 농어촌지역의 생활환경 개선에는 크게 기여했으나, 현재 대부분의 마을상수도 시설은 20년 이상 노후 된 시설이며, 설치 당시의 기술적인 결함, 시설의 부족과 시설의 노화, 수원 주변의 관리소홀 및 불완전한 정수처리 등으로 인한 급수 수질의 악화, 물 사용량의 증대에 따른 수량의 부족 등의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1. 마을상수도 시설의 문제점

마을상수도 시설의 문제점은 △취수원 △물탱크(배수지) △약품투입시설의 문제점 △관리·운영 네 가지 요소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① 취수원의 문제점  
농어촌지역에서 이용되고 있는 수원은 대부분 지표수와 지하수에 의존하고 있는데 지표수가 수원인 경우에 축산폐수, 생활하수, 강우 시 토양유출, 농경지에 투입되는 비료 및 농약사용 등에 의하여 상당히 오염되어 있으며, 지하수의 경우도 오염되어 있다. 마을상수도 시설의 취수원으로는 지하수, 계곡수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지하수는 내륙지방의 지하수와 해안지방의 지하수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지하수 관정은 일반적으로 지하수는 크게 충적층 지하수와 암반층 지하수로 구분되어지며, 간이상수도 시설에 사용되어 음용화 할 지하수는 반드시 자연 정화된 암반층 지하수이어야 한다. 물의 순환에 의하여 대기에서 지표로 떨어진 물 중 지표면 밑으로 흡수된 물이 지하수를 형성하게 된다.

그런데 최초 지표에 떨어진 물은 대기중의 많은 오염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물이 충적층을 통과하여 암반층으로 흡수되면서 오염물질이 자연 정화되어 청정한 암반지하수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현재 지하수를 취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마을상수도 시설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내륙지방 지하수는 △오염방지 시설미비 및 손상으로 오염된 지표수 유입으로 대부분의 취수원에서 일반세균 및 총 대장균군 초과 또는 검출 △펌프 및 배관자재 등의 부식 노후화로 2차 오염유발 △지표수의 오염심화로 충적층 지하수로 정수처리 한계도달 △수동식 소독시설로 정기적인 약품투입 곤란 △수혜 주민의 절수 결여로 가뭄이나 갈수기에 취수원이 고갈되고 있다.

또 해안지방 지하수는 △염분 함유로 물맛이 적정하지 못함 △관로, 물탱크, 기계부속품 부식 △정수시설 부적절 △무분별한 개발로 해수가 침투할 수 있다.

둘째, 계곡수를 사용하는 간이상수도 시설은 주로 깊은 산 속에 위치한 경우가 많으며 가뭄이나 갈수기 등 계절변화에 따라 그 취수량이 변동하는 특징이 있으며, 현재 계곡수를 취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마을상수도 시설의 문제점은 △계곡수 유입구에 아무런 정수장치, 여과장치도 설치되어 있지 않아 동식물의 부패한 오염물질이 유입되고 있어 위생상의 문제가 상존 △장마철이나 홍수 시 계곡에서 흘러 내려오는 물이 여과 없이 그대로 물탱크로 유입되어 바닥에 퇴적물이 누적되어 물탱크 내에 있는 물의 오염을 가중시키고 높은 탁도 유지 △갈수기나 가뭄 등 계절의 변화에 따라 계곡수가 메마르게 되어 주민들의 식수 공급에 곤란 초래 △산림의 공동방제, 산성비 및 황사에 완전노출 된 상태이다.

   
▲ 계곡수를 취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마을상수도 시설은 계곡수 유입구에 아무런 정수장치, 여과장치도 설치되어 있지 않아 동식물의 부패한 오염물질이 유입되고 있어 위생상의 문제가 상존하고 있다.
② 물탱크(배수지)의 문제점
물탱크는 주민들에게 물을 공급하기 전에 취수원으로부터 유입된 물을 집수하는 시설로, 대부분의 물탱크(배수지)가 콘크리트 재질로 되어 있어, 다년간 사용함으로써 내부가 심하게 부식되거나 이끼가 끼어 2차 오염으로 인하여 일반세균이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검출되고 있다.

또 대부분의 물탱크 덮개가 콘크리트 재질을 이용한 관계로 열고 닫기가 어렵고 밀폐되지 않아 그 사이로 주변 오염물질이 유입되고 있으며, 물탱크 시설을 보호할 주변의 부대시설이 미비하여 외부인의 출입   등으로 인하여 상수도 보호에 무방비 상태이다.

③ 약품투입시설의 문제점
마을(간이)상수도 시설은 일부지역의 염소 소독장치를 제외하고는 다른 처리 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이미 설치된 시설마저 적절하게 운영되지 않아 탁도와 미생물 등의 오염수준이 먹는물 수질기준을 초과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 소독처리 미흡으로 세균이 증식되어 정수수질이 취수원의 수질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마을상수도의 배수지에서 일반세균, 대장균 등에 의해서 오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많은 예산을 들여 소독약품투입기 등이 설치되어 있으나, 지역의 특성상 관리자의 전문지식 결여와 농번기에 인력 및 관심부족으로 설치된 시설이 제대로 이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④ 관리운영상의 문제점
 마을(간이)상수도의 관리운영상의 문제점은 첫째, 관리인력의 부재이다. 간이상수도는 현행법상 각 지역자치단체가 관리의 책임을 지고 있으나 한정된 인력으로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전문성이 없는 마을대표 등에게 위임되어 운영·관리하고 있는 실정으로 기준에 적합한 수질유지 등 실질적인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농번기나 출타시 실질적인 관리가 곤란하고 소독약의 정기적인 투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관리자의 전문성 부재로 기준에 적합한 수질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둘째, 소독에 대한 인식 부재이다. 마을상수도의 물을 음용화하기 위하여 각 간이 상수도 시설마다 소독약품 자동투입기를 설치하고 있으나 소독된 물의 염소냄새에 대한 거부감으로 기기를 사용하지 않아 많은 비용을 들여 설치한 기기가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있다.

셋째, 소독기기의 조작 미숙이다. 마을상수도 시설의 소독을 위하여 설치된 소독 약품자동투입기에 대한 조작 미숙 및 이해부족으로 기기가 고장난 채 방치되고 있어 소독시설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다.

2. 마을상수도 시설 개선방안

① 취수원(지하수와 계곡수에 대한 개선안)
지하수 관정이나 계곡수를 이용한 간이상수도 주변의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과 기존 시설의 낙후 및 기후 변화에 따라 오염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음으로 지하수 오염방지 시설이나 소독시설 등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구축하여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식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② 지하수
내륙지방 지하수의 경우 기존 지하수 관정에 오염방지 시설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신규 마을상수도로 사용하기 위한 지하수 관정 개발비를 절약할 수 있다. 물탱크에 소독약품 자동투입기를 설치하여 기준에 적합한 물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지층암반을 통해 검출되는 불소, 알루미늄 등은 별도 정수시설을 설치하든지 신규 지하관정 개발을 추진한다.
   
▲ 소독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세균이 증식되어 오히려 취수 원수보다 나쁜 물을 먹을 수 있다.
해안지방 지하수의 경우는 해수가 침투되었거나 오염된 지하수 관정에 기수 정수장치를 설치 하여 사용하면 신규로 마을상수도를 사용하기 위한 해수 담수화 장치 설치비와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계곡수는 그 특성상 물이 고갈되지 않는다면 중단 없이 물탱크 내로 유입된다. 물탱크에는 소독약품 자동투입기를 설치하여 일정 농도의 소독 PPM을 유지토록 하여야 하며, 일정 농도를 유지하고 있는 소독된 물에 계곡수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 소독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계곡수 유입차단장치를 설치하여 항상 식수로 적합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계곡수가 산성비, 황사, 농약, 축산폐수 등에 완전 노출된 점을 감안하여 연차별 계획에 따라 지하수 관정으로 대체하고 계곡수는 보조 수원공으로 이용함이 타당하다. 물탱크에 유입되는 계곡수의 소독을 위해서 소독투입기를 설치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계곡수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 소독의 효과가 저하되므로 계곡수 유입 차단 장치를 설치하여 일정량의 식수만 공급하도록 한다. 계절적 변화에 따른 취수량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하 관정을 추가 개발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③ 약품투입시설
간이상수도의 배수지에 소독약품 투입기 등이 설치되어 있으나 관리 부족으로 설치된 시설이 제대로 이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므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전문성과 소독시설을 유지관리 할 수 있는 업체와 간이상수도 시설의 유지관리계약을 체결하여 주민들이 안심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소독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곳은 소독시설을 설치하여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한다.
 
④ 물탱크(배수지)
물탱크는 정기적으로 1년에 2회 배수지 청소를 적기에 실시하여 항상 청결상태를 유지한다.

   
▲ 지하수의 경우 기존 지하수 관정에 오염방지 시설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신규 마을상수도로 사용하기 위한 지하수 관정 개발비를 절약할 수 있다.
물탱크는 가급적 부식에 강한 재질(SUS)로 설치하거나 내부를 FRP로 코팅 처리하여 부식에 의한 2차 오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물탱크 주위에 보호망을 설치하여 외부인 출입을 차단한다. 탱크 내 수위조절장치를 설치하여 일정량 이상일 경우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함으로써 수자원의 낭비를 억제하고 모터가동으로 인한 전력비 및 소독약품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⑤ 관리운영상의 개선방안
첫째, 간이상수도 시설에 대한 관리용역이 필요하다. 현재 공공시설 관리 예산 확보 및 인력 충원의 부담으로 수익성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므로 시민들의 복지를 위하여 반드시 시행될 사업에 대해서는 경쟁력 있는 민간부분에 위탁하는 아웃소싱 운영을 채택하여 시 예산을 절감하는 한편 대 시민 복지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특히 ‘물’이라는 것은 인체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로 그 성질 또한 간단한 것이 아니어서 매우 전문적인 관리가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가 한정된 재원과 인력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수질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업체에 관리를 위탁하면 농어촌 주민의 물 건강 생활 향상에 대단히 큰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관리운영에 있어서 중점적으로 할 사항은 △수원공(지하수, 계곡수)의 수질 변동사항 즉 관정, 물탱크와 관리자간에 무선 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여 마을상수도 상태 등을 수시 파악 △탱크 내의 수질 변동사항 및 약품투입기 가동상태 확인 △시설 가동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적기에 정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관리 위탁운영은 마을상수도 시설에 대한 큰 문제점으로는 시설물에 대한 관리를 마을대표자 등과 같은 비전문가들이 함으로써 시설물관리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효율적인 시설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므로 장기적으로는 시 전체의 시설을 통합관리 할 수 있도록 위탁업체를 선정하여 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하므로 앞으로 이와 같은 사항을 중점을 두어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