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설비의 모의 모형의 사용 증가는 IWA에 의해 개발된 활성슬러지모델(ASMs)인데, 이것은 최종적으로 생산되는 폐수의 유기물질의 명확하고도 뛰어난 표현방법을 개발하게 된다. 이 성분은 생물분해 열역학과 처리 설비에서의 질소와 탄소 화합물의 제거에 대해 모의하는 것과의 차이점에 근거하여 구해진다. 또한 이것으로 수체에서 수용하는 유기물질의 거동을 예측할 수 있다. 결국 호흡측정기는 해석결과에 대해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범위한 범위에서 해석 기구로서 사용하고 있다.

생물분해의 다양한 열역학에 해당하는 성분은 초기 조건을 최적화하는 과정과 실험에서 나온 모델 인자를 통해 단지 간접적으로 얻어진다. 이 모델은 생물테스트 동안 발생하는 미생물 분해 동역학적 표현을 위해 선택되는데, 이곳에서 측정된 다양한 변화는 용존산소 농도를 나타낸다. 모형은 호흡비율을 표현할 수 있는데 즉, 산소 대 시간과 같은 파생되는 관계식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성분을 결정하는 것은 직접적인 인자 추출을 제공할 수 없는 특성 아래에서는 사용한 모형과 기여되는 최적화 공정 등 두 가지 모두에 의존한다.

생물학적 분해에서 폐수의 화학적 산소요구량(COD)의 성분은 시간과 시료채수 지점에 따라 크게 변한다. 우수에 의한 도시하수의 희석, 산업폐수 유입, 오수 시스템에서의 체류시간 등은 모두 도시하수처리장에서의 생물분해 잠재성을 모형화 하는데 기여한다.

폐수의 생물분해 가능한 COD 성분의 다양한 변화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은 개발되거나 평가되고 있다. 연구에 사용된 폐수처리 설비는 2개의 명확한 차이점을 지닌 오수 시스템으로 구분되며, 합류 또는 분리형으로 각각 70%, 30%를 나타내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합류오수시스템에서의 총 COD 농도는 275∼510mg/L이며, 분리형 오수 시스템은 610~1013mg/L로 높게 나타났다. 이 두 타입의 경우, 높은 S/X 비율 실험으로부터 구해진 호흡측정 커브는 전형적인 타입으로 나타났다.

자연적인 생물질량에 의해 계산된 이 방법은 상대적 특성을 제시할 뿐이며 또한 쉽게 확인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자료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www.kisti.re.kr)>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