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미얀마 등에 8조3천억원 ODA 지원

일본 정부가 전략적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동남아 국가들과의 관계 강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메콩강 유역 5개 국가에 8조 원대 개발원조를 약속했고, 미얀마에는 4조 원대 부채탕감이라는 통 큰 선물도 안겼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와 태국·베트남·라오스·캄보디아·미얀마 등 메콩강 유역 5개국 정상은 지난 4월21일 도쿄에서 ‘일본-메콩 지역 국가 정상회의’를 열고 ‘도쿄전략 2012’를 채택했다.

이 자리에서 일본 정부는 내년부터 3년간 메콩강 유역 5개국의 인프라 정비에 6천억 엔(8조3천억 원)을 공적개발원조(ODA) 방식으로 지원하기로 했고, 그 밖에도 항만과 도로, 발전소, 고속철도 사업, 상수도 공급 등 57개 사업에 대한 차관과 무상자금 공여, 기술협력 등이 포함돼 있다.

메콩강 지역은 중국이 2002년부터 ‘대 메콩 경제권’을 내걸고 인프라 건설 등을 추진해 왔으나 강 유역에 대한 난개발이 심각해지고, 현지진출 중국기업과 주민 간 마찰이 발생하면서 중국에 대한 경계감이 높아졌다.

일본은 이런 균열을 기회로 삼아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것으로 『요미우리신문』은 “메콩강 유역국가들은 경제면에서 과도한 중국 의존을 경계하고 있는 만큼 일본과의 경제협력에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일본 노다 총리는 또 같은 날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과 회담을 하고 3천억 엔(4조2천억 원)의 미얀마 부채를 탕감해주는 한편, 1987년 이후 중단한 엔화 차관을 25년만에 제공하기로 했으며, 이번 부채탕감 규모는 일본 정부가 지금까지 해온 것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