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한국 기업이 참여하는 해외 프로젝트에 카타르 국부펀드가 투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3월12일 밝혔다.

권도엽 국토부 장관은 지난 3월11일 요제프 카말 카타르 재무부장관과 만나 제3국 공동진출을 위한 협력채널을 구축하기로 했다.

협력채널에는 우리 건설기업과 카타르 국부펀드 관계자가 참여하고, 국토부 건설수자원정책실장과 카타르 투자청 인사가 공동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양국은 이러한 협력채널을 통해 한국 기업이 발굴한 해외 프로젝트에 대해 카타르 국부펀드가 투자하는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해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가 활성화되면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인프라 펀드와 카타르 국부펀드(850억 달러)가 공동으로 출자한 공동펀드를 조성하여 해외 투자개발형 사업에 공동 투자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권도엽 장관은 “이번 합의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중동 국부펀드를 활용하여 터키, 아시아, 중남미 등에서 대형 인프라 및 플랜트 프로젝트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물꼬를 트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권 장관은 압둘라흐만 도시계획부 장관과 무한나디 카타르 철도 사장을 차례로 만나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및 비전 2030 계획에 따른 약 1천5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구축사업에 한국 기업 참여를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최근 우리 기업들은 카타르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30억 달러)를 비롯해 도하베이크로싱 프로젝트(60억 달러 규모 해상교량), 하수처리시설 건설 프로젝트(25억 달러), 뮤사이렙(60억 달러) 및 루사일(55억 달러) 신도시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