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억4천만 톤 폐자원 활용… ‘제1차 자원순환기본계획’ 확정

오는 2015년까지 자원순환율을 30% 이상 제고하는 등 폐기물을 순환자원으로 적극 활용하기 위한 정책이 추진된다.

정부는 9월6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1차 자원순환기본계획(2011∼2015)’을 확정해 본격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연간 1억4천만 톤에 달하는 국내 폐자원의 이용을 최대화해 천연자원의 소비를 줄이는 자원순환형 사회(Zero-waste)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국가 전체적으로 지난 2007년 15.6%에 그쳤던 자원순환율을 2015년 20.3%로 30%가량 제고한다는 큰 목표 아래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제시했다.

정부는 우선 다량의 건설폐기물이 발생하는 10종의 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시행자가 계획단계부터 자원순환성을 고려하도록 단계별 지침을 마련하고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가이드라인에 이를 반영할 계획이다.

대상 개발사업은 △도시개발 △산업입지·단지조성 △항만건설 △도로건설 △공항건설 △관광단지 개발 △특정지역개발 △체육시설설치 △폐기물처리시설설치 △국방·군사시설설치 등이다.

또, 냉장고와 세탁기 등 64개 제품의 생산자가 제품 전 과정의 자원순환성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표준모델을 보급하고 환경성보장 대상품목을 현행 대형가전 중심에서 중소형 가전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그동안 재활용 체계가 미흡했던 중소형 가전제품과 소형 완구류 등에 대해서는 수집상이나 수거 전문회사를 활용한 수거·재활용 체계를 구축하고 폐자원 수급·유통 정보관리를 위한 자원환정보시스템을 마련하며 폐자원 에너지화시설, 고형연료제품 품질기준 개선 등 폐자원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도 강화한다.

전국을 79개 중권역으로 구분해 권역 내 여러 지자체가 폐기물처리시설을 공동 활용하거나 연계처리하는 방안도 추진하며 연구·개발(R&D)에는 5년간 2천500억 원을 투자, 오는 2020년까지 자원순환 기술 수준을 선진국 대비 9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바이오그린펀드 조성, 자원순환 기업협의체 운영 등 자원순환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2015년까지 1만1천명의 고용과 9조4천억 원의 경제적 가치가 창출되고 4천306만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권다인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