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은 지난 8월18일 조선호텔에서 삼성생명, 대한생명, 교보생명 등 국내 3개 생명보험사와 ‘해외 프로젝트 금융지원 협력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계기로 수은의 해외 대형 프로젝트 금융지원 및 주선 경험과 국내 생명보험사들의 투자 수요가 맞물려 우리 기업들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자금조달 수단이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기업들이 안정적 장기 투자처를 물색해 온 국내 생명보험사를 새로운 해외 프로젝트 투자자로 확보함으로써 차입경로 다변화를 통한 조달 리스크 경감이 가능해 졌다.

김용환 수출입은행장은 이날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최근 국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져 우리 기업의 해외 사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력 및 정보 교환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각자의 분야에서 축적된 금융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우리 수출기업에 대한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 및 신규 투자자 발굴 등 해외사업 지원역량을 한층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수은과 3개 생보사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해외 프로젝트 관련 정보교환을 위한 정기 업무협의를 개최하고, 필요시 인력교류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최근 대형화 추세를 보이는 해외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수은은 산업은행, 국내외 시중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정책금융기관과 민간금융기관을 아우르는 해외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