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고지대, 산간지역, 저지대침수지역 등 11개소… 재난환경개선사업 지원

행정안전부는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시설이 많은 도심 고지대, 산간지역, 저지대침수지역 등 서민 재난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재난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6월29일 밝혔다.

총사업비는 100억 원(국비 50억 원, 지방비50억 원)으로 지자체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전국 서민 재난취약지역 11개소를 대상으로 재난환경개선을 위해 국비 5억 원이 지원된다.

사업지역은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어촌지역 등 11개 지역으로 이들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여건에 맞게 산간지역은 주택가 인근의 위험절개지를 계단식 옹벽으로 보강하고, 저지대 침수지역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하천에 수위상승시 경보를 발령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도심지 고지대는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골목길에 소화전을 설치하고 겨울철 낙상사고 위험이 높은 급경사골목길을 개선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안전개선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방치폐가·산간급경사지·급경사 골목길 등 위험시설물을 정비하면서 발생되는 짜투리 공간을 활용해 소공원·쉼터 등을 조성하여 마을분위기를 한층 밝게하고 부족한 주민편의시설도 제공한다.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서민 재난취약지역 주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실거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서민 재난취약지역 재난환경개선사업’과 같은 친서민정책을 계속 발굴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