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요금 조정 등 수력발전사 인센티브 지원 검토

파나마가 국가에너지플랜의 핵심 목표로, 오는 2015년까지 수력발전 비중을 90%선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공공사업청(ASEP)은 수력발전사 대상의 송전요금 조정 및 이를 통한 시장구도 재편을 추진하는 등 정부가 나서서 수력발전사에 대한 각종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어 관련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나마 ASEP은 정부당국의 ‘탄화수소 및 대체에너지에 관한 국가정책’발표에 힘입어, 향후 2015년까지 ‘수력 : 화력’ 발전비중을 ‘91 : 9’까지 조정해, 온실가스방출을 최소화할 방침이며 현재 ‘55(수력) : 45(화력)’의 발전비율은 소수력을 비롯한 신규 수력발전시설 도입이 추진되면서 급속 재편될 전망이다.
 
지난 2010년 기준 파나마 발전용량은 1천987㎿로 이 중, 88%에 해당하는 1천749㎿를 발전사에서, 기타 11%인 224㎿는 민간기업의 자가발전이 분담했다. 파나마는 이러한 발전기반을 통해 총 7천485GWh 상당의 전력이 생산됐으며, 이 중 5천941GWh를 배전 3사를 통해 시장에 판매했다.

또한, 2010년 기준 신규 확충 시설을 포함, 수력이 935㎿, 화력이 1천52㎿의 발전능력을 갖춤으로써, 수력 및 화력 발전설비 비율이 47 : 53으로 화력이 다소 앞서기도 했으나, 발전량은 수력 56%, 화력이 나머지 44%를 담당하면서 실질적으로는 수력설비 발전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르티넬리 행정부 내각은 취임 직후인 지난 2009년 8월24일, “신설 수력발전사들이 국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으며, ASEP은 수력발전사 대상의 송전요금 조정 및 이를 통한 시장구도 재편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 방안에는 특히 수력발전 중심의 대체에너지원 개발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송전요율을 조정해야 한다는 마르티넬리 행정부의 뜻이 담긴 것으로, 덕분에 당초 예상보다 많은 수력발전소가 파나마 전력시장에 신규 진입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5월24일에는 송전요금 변경을 위한 공청회가 진행됐으며, 오는 7월1일에는 하반기 국영송전사(ETES)의 송전요율이 최종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올해 12월 운영을 앞둔 수력발전사 엘프라일레(El Fraile)의 히카르도 수아레즈(Ricardo Suarez)사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10㎿ 미만급 소수력발전사들은 이미 관련 송전요금 할인 혜택을 누리고 있는 만큼, 창기놀라(Changuinola I, 223㎿급) 발전소와 같은 대형 수력발전사들이 개정의 혜택을 볼 것”이라 언급했다.

한편, 파나마는 아직까지는 전력수요에서 순 수입국 입장이나, 조만간 다가올 포스트 중미전력망공유시스템(SIEPAC), 콜롬비아-파나마전력망연결사업(ICP) 시대를 맞아 신재생에너지 선도국이자 청정에너지수출국으로의 위상 확보를 위한 관련분야 투자 확대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지희 기자>

[자료제공 = 이훈 KOTRA 파나마KBC/leeh818@kotra.or.kr]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